한국실험동물학회 2018 국제심포지엄 개막,실험동물학술상에 강병철 교수

사전등록자만 630명, 80여개 업체 후원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180718kalas symposium1

한국실험동물학회(KALAS, 이사장 이범준)의 2018년도 여름 국제심포지엄이 18일(수) 부산 벡스코 컨벤션센터에서 개막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사전등록자만 630명을 넘어섰으며, 부스 참여 52개를 포함해 총 80여 업체가 심포지엄을 후원했다. 현장 등록자와 업체 관계자를 합치면 참가자가 1천 명을 넘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one WELfare in COmparative MEdicine(WELCOME)을 주제로 ‘동물실험에서 윤리, 기준과 재현성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를 위해 개최된 이번 심포지엄은 21일(토)까지 이어진다.

“동물실험기관 소속 모든 사람이 동물복지에 대한 신념을 가지고 있어야” 

기조강연(Plenary lecture)을 위해 특별히 AAALAC international(국제실험동물관리인증평가협회)의 캐스린 베인(Kathryn Bayne) 대표가 한국을 찾았다.

캐스린 베인 대표는 기조강연에서 “수의사는 물론 연구자, 스텝, 시설관리자까지 동물실험기관에 속한 모든 사람이 동물복지에 대한 책임이 있다”며 “모든 이해당사자가 동일한 동물복지 개념을 가지고 내용과 역할을 공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180718kalas symposium3_kang bueong cheol

서울대 강병철 교수, 실험동물학술상 수상 

실험동물학술상은 서울대 강병철 교수(서울대학교병원 의생명연구원 전임상실험부)가 수상했다. 강병철 교수(사진)는 “많은 분의 도움으로 상을 받게 된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강병철 교수는 특별강연을 통해 ‘마모셋 원숭이를 활용한 파킨슨병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참가자들은 줄기세포를 활용한 마모셋의 파킨슨병 증상 완화에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한국실험동물학회는 ‘우수한 연구를 통해 실험동물 분야에 이바지한 공로가 큰 연구자’를 선정하여 매년 실험동물학술상을 비롯한 상을 수여하고 있다.

20180718kalas symposium4

이범준 한국실험동물학회 이사장(사진 우측 세 번째)은 “이번 학술대회는 IACUC 등 15개 심포지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가마우스표현형분석사업단(KMPC), 질환동물모델개발사업단(CMHD) 등이 심포지엄에 참여하여 최신 연구 결과와 정보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어 “AAALAC의 캐스린 베인 박사와 이화여대 오구택 교수 등 2개의 기조강연을 비롯하여 실험동물 각 분야를 이끄는 국내외 석학분들의 강연과 과학계를 이끌어갈 젊은 과학자들의 콜로키엄 발표까지 다양한 자리를 마련했다. 또한, 실험동물기술원을 위한 2개의 교육 심포지엄과 관련 산업 동향을 살펴볼 수 있는 산업체 부스 전시도 준비되어 있다”며 “회원들과 업체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심포지엄 이틀째인 19일(목)에는 reproducibility of animal experiment, 노화 및 대사질환의 autophagy 신호 전달, 수술과 통증관리, 신약개발을 위한 마우스 동물모델 및 표현형분석(KMPC), 뇌과학 연구를 위한 실험동물 모델과 활용 연구 등을 주제로 심포지엄이 이어지며, 포스터 발표와 이화여대 오규택 교수의 기조강연이 진행된다. 

20일(금)에는 IACUC를 통한 실험동물 복지 증진 방안 등을 주제로 한 심포지엄과 포스터 발표, 산학협력 오찬 간담회가 이어진다. 

한편, 한국실험동물학회 학술지는 2019년부터 네이처(Nature) 등 국제 학술지를 출간하는 학술·교육 출판 그룹 ‘스프링어 네이처(Springer nature)’에서 발간하게 된다.

-수상자 명단

*실험동물학술상 : 강병철(서울대)

*젊은 과학자상 : 김나래(인하대) 

*LAR다수논문게재상 : 황대연(부산대), 고필옥(경상대), 송현근(창원대), 강병철(서울대), 허강준(충북대), 신인식(전남대) 

*LAR논문다수인용상 : 고필옥(경상대), 최영현(동의대), 김종춘(전남대) 

*실험동물연구장학생 : 유지현(원광대), 전성준(경상대), 한송희(충북대), 한병진(인제대 부산백병원), 이상희(한림대 일송생명과학연구소), 정준호(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한국실험동물기술원상 : 김동훈(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박근수(서울대)

한국실험동물학회 2018 국제심포지엄 개막,실험동물학술상에 강병철 교수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