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감염 위험` 돼지 인플루엔자 예찰 축소‥공중보건 위협 지적

김현권 의원 “동물 인플루엔자 인체전염 매개하는 SI 감시는 국민보건 위해 필수”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AI 인체감염 유발의 대표적인 경로로 꼽히는 돼지인플루엔자(SI)에 대한 정부 예찰이 축소된 것으로 뒤늦게 드러났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이 18일 농림축산검역본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정부의 돼지인플루엔자 예찰 검사는 2014년부터 크게 줄었다.

당초 돼지인플루엔자 검사는 2009년 신종플루 유행을 계기로 크게 늘었다. 2009년 51,519두를 정점으로 2013년까지는 1만7천두 이상을 지속적으로 검사했다.

해당 보고자료에 따르면 2012년과 2013년에도 사람에 감염되는 H3N2v 바이러스가 각각 1건과 4건 검출됐다. H3N2v 바이러스는 미국에서 돼지와의 접촉을 통해 인체감염이 확인된 돼지인플루엔자 400여건 중 90% 이상을 차지한다.

특히 돼지는 조류와 사람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섞이면서 인체감염형 AI로 돌연변이를 일으킬 여지가 높아 ‘Mixing vessel’로도 불린다.

동물 인플루엔자의 사람감염을 막기 위한 예찰검사가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하지만 김현권 의원실에 따르면, 2014년부터는 돼지 인플루엔자 예찰이 급격히 감소했다. 2014년에는 40개소, 2015년에는 1개소의 농가에서만 검사를 실시했다는 것.

이에 대해 정부는 18일 “사람의 계절 인플루엔자백신에 신종플루가 포함되고, 외국 인체감염사례가 감소되는 등 여건이 호전돼 2014년부터 09년 이전의 평시예찰 수준인 500두 내외로 검사물량을 조정했다”고 해명했다.

정부 방역조직의 부족과 축산업계의 불감증도 악재다.

검역본부 측은 “대대적인 돼지인플루엔자 예찰을 실시하기 위한 조직과 인력이 부족하다”고 호소했다. ‘감기 증상’ 수준으로 가볍게 여기는 양돈농가 사이에서는 돼지인플루엔자 백신접종도 외면 받고 있다.

김현권 의원은 “AI의 인체감염 우려도 커지고 있는 만큼 매개체인 돼지에 대한 예찰도 중요하다”며 체계적인 방역조직과 인력확충을 주문했다.

정부는 “AI 발생시 발생농장 인근에 위치한 돼지를 검사하여 H5형, H7형이면 살처분하고, H1N1형은 이동제한 및 추가검사를 실시하는 등 관리하고 있다”고 해명하면서 “관계 전문가와 돼지인플루엔자 모니터링 확대 문제를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인체감염 위험` 돼지 인플루엔자 예찰 축소‥공중보건 위협 지적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