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사상충 예방,1년 12개월 내내 필요해···정기 감염 검사도 필수

1년 내내 예방약 투여하고, 감염 여부 정기 검사해야 확실히 예방


1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heartworm

5월이 눈앞으로 다가왔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모기도 서서히 활동을 시작했다. 반려동물 보호자에게 ‘모기’하면 떠오르는 것이 있다. 바로 ‘심장사상충’이다.

심장사상충이 모기에 의해 전파된다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보호자들이 모기가 활동하는 봄부터 늦가을까지만 심장사상충 예방을 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큰 착각이다. 심장사상충 예방은 1년 12개월 내내 필요하다.

이는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입장이다.

미국심장사상충학회(AHS, American Heartworm Society)는 “단 한 번 예방을 거르거나 늦게 예방하는 것만으로도 반려동물이 심장사상충 감염 위험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1년 12개월 내내 심장사상충 예방을 해야 한다”며 ‘Think 12’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미국심장사상충학회의 Think 12 캠페인은 <심장사상충에 시기는 없다.  1년 12개월 내내 사상충 예방을 하고, 1년에 1번은 감염 여부를 검사해야 한다>는 내용의 캠페인이다. 학회 측은 이 내용을 동영상으로 만들기도 했다.

동영상보기(클릭)

AHS_think12

한국수의심장학연구회(KSVC, 회장 박인철) 역시 같은 입장을 전했다.

심장학연구회 측은 “연평균 기온이 점차 상승하고, 실내 생활이 많아지면서 모기를 통한 감염 위험은 겨울에도 상존하는 추세”라며 “일 년 내내 예방약을 투여하면서 매년 감염 여부를 정기적으로 검사하는 것이 심장사상충을 막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그렇다면 1년 12월 내내 예방을 잘하면 100% 심장사상충을 막을 수 있을까?

99%이상 예방할 수 있지만, 아쉽게도 예방을 하더라도 드물게 심장사상충에 감염되는 경우가 있다.

예방약을 투약하는 과정에서 실수나 사고로 예방효과가 충분치 못하거나, 사상충 예방약의 내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1년 내내 예방약을 투여함과 동시에 1년에 한 번은 반드시 심장사상충 감염 검사를 해야만 한다.

예방약 투여를 중단했다가 재개하는 경우에도 검사는 필수적이다. 중단한 기간 동안 감염됐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예방약 투여재개 전 혹은 투여재개 6개월 후 감염 여부를 반드시 검사해야 한다.

미국 반려동물 보호자의 83%는 1년에 한 번씩 심장사상충 감염 검사를 실시한다. 예방을 하더라도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심장사상충 감염을 체크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반려동물 보호자의 심장사상충 감염 검사 비율은 단 3%에 불과하다.

“당신이 키우고 있는 반려동물은 심장사상충에 감염되지 않았습니까?”라는 질문을 던졌을 때 100명 중 단 3명만 “그렇다”고 확실하게 대답할 수 있는 상황인 것이다.

심장사상충 성충은 심장, 특히 폐동맥 부위에 기생한다. 심할 경우 폐동맥을 막아 사망까지 유발한다. 그만큼 위험한 질병이지만, 예방약 투여와 정기 검사만 제대로 하면 완벽하게 예방할 수 있는 ‘간단한’ 질병이기도 하다.

심장사상충 예방을 열심히 하더라도 ‘만에 하나’가 나에게 발생한다면, 나는 사랑하는 반려동물을 잃을 수 있다.

모기의 활동시기에 상관없이 ‘1년 12개월 내내 심장사상충 예방약 투여’와 ‘1년에 한 번 이상 감염 여부 검사’가 반드시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심장사상충 예방,1년 12개월 내내 필요해···정기 감염 검사도 필수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