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줄어드는 동물병원 사료 판매량…점유율 7.7%까지 떨어져

2013년 22.4%에 2019년 7.7%로 6년 만에 1/3토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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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병원을 통한 반려동물 사료 유통 비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동물병원 반려동물 사료 판매 점유율은 2013년 22.4%에서 2019년 7.7%로 6년 만에 1/3토막 났다. 같은 기간 온라인을 통한 유통 비율은 39.9%에서 53.3%로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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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병원, 반려동물 사료 유통채널 중 6년 만에 2위에서 꼴찌로 전락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동물병원을 통한 반려동물 사료 유통 비율은 7.7%에 그쳤다. 기타(5%)를 제외하면, 사실상 유통채널 중 꼴찌다.

온라인 유통이 53.3%로 1위를 차지했으며, 펫샵(20.5%), 마트·슈퍼·편의점(13.5%)이 그 뒤를 이었다.

참고로, 6년 전인 2013년에는 동물병원을 통한 유통 비율(22.4%)이 온라인(39.9%)에 이어 2위였다. 당시 펫샵은 14.8%, 마트는 12.8%의 점유율을 기록한 바 있다. 온라인 채널은 차지하더라도, 펫샵, 마트 등 다른 오프라인 채널의 점유율이 상승하는 동안 오로지 ‘동물병원’만 뒤로 달렸다.

동물병원을 통한 반려동물 사료 유통 비율은 2015년 12.1%, 2016년 10.9%, 2017년 9.7%, 2018년 8.8%, 2019년 7.7%로 지속 하락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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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브랜드 처방식 사료 판매액 4년 만에 70% 증가 

처방식 시장 커지는데, 동물병원 점유율은 감소

더 큰 문제는 처방식 사료 시장이 커지는데, 역설적으로 동물병원을 통한 사료 유통 비율은 감소한다는 점이다.

커지는 처방식 시장의 혜택을 동물병원이 전혀 보지 못하고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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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로모니터에 따르면, 6대 브랜드의 국내 처방식 사료 판매액은 2019년 기준 801억원을 기록했다. 2015년(473억원) 대비 4년 만에 70% 성장했다.

국내 펫푸드시장에서 처방식 사료 판매액은 2016년 545억원, 2017년 669억원, 2018년 758억원 등 꾸준히 상승 중이다.

동물병원을 통한 사료 유통 비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하지만, 동물병원 채널은 여전히 중요하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말이다.

한 펫푸드 회사 소속 수의사는 “온라인 시장의 성장으로 동물병원을 통한 사료 유통 비율은 지속적으로 감소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성장하는 처방식 사료 시장을 고려할 때 유통채널로써 동물병원의 매력은 여전히 남아있다”고 말했다.

매년 줄어드는 동물병원 사료 판매량…점유율 7.7%까지 떨어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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