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서 야생조류 고병원성 AI 추가 검출‥남부지역 확산 우려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용인 청미천 야생조류에서 H5N8형 고병원성 AI가 추가로 확인됐다. 경기·충남에서 고병원성 AI 검출이 이어지고 있지만 곧 남부 서해안으로 오염원이 유입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환경부는 17일 용인 청미천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 시료에 대해 국립야생동물질병관리원이 정밀검사를 실시한 결과 H5N8형 고병원성 AI로 확진됐다고 25일 밝혔다.

지난달 말 청미천에서 H5N8형 고병원성 AI가 검출된 후 추가로 확인된 것이다. 해당 지점에서 약 3km 떨어진 곳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검출지점 반경 10km 내 가금사육농장의 이동제한 등 이미 적용 중이던 방역조치도 12월 8일까지 연장된다.

당국은 “경남, 전남·북 등 남부지역도 철새도래지로부터 가금농장에 오염원이 유입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2016년 경남 주남저수지에서 고병원성 AI 항원이 검출됐던 큰고니가 이달 10일 주남저수지에 도래한 것이 확인됐고, 경남과 가까운 일본 후쿠오카현의 가금농장에서도 고병원성 AI 의사환축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당국은 “2016/2017년 고병원성 AI도 중부지역 야생조류에서 먼저 검출된 후 영·호남으로 항원 검출지역이 점차 확산되는 경향을 보였다”고 지목했다.

이미 철새 이동경로 상의 제주나 일본에서 고병원성 AI가 확인된 만큼 남부지역도 안심할 수 없다.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은 “과거 야생조류 항원 검출이 12월로 접어들며 남부지역으로 확산되는 경향이 있었다”며 “남부지역 가금농가의 방역 대응을 최대한 끌어올릴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용인서 야생조류 고병원성 AI 추가 검출‥남부지역 확산 우려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