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반려동물 페로몬 테라피 소개 – 사라 히스

RCVS행동의학인증의 및 유럽동물행동의학전문의 Sarah Heath 기고문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페로몬 테라피 소개 – 사라 히스(Sarah Heath)(RCVS행동의학인증의 및 유럽동물행동의학전문의)

페로몬의 이해

페로몬은 후각으로 행동을 조절하고 의사소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천연 화학물질로써 다양한 유형의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개체별로 성적인 주기나 정서적 각성 상태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전달하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영역 표시와 개체 인식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상업적으로 생산되는 페로몬은 개·고양이에서 스트레스 반응 조절에 관여하는 페로몬 합성 유사체입니다.

수의학 및 동물 진료에서 페로몬 제품의 역할

개와 고양이 페로몬 신호를 전달하는 상업용 제품(어뎁틸, 펠리웨이)은 동물행동의학에 크게 기여해왔습니다. 페로몬 제품은 다양한 임상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항상 적절한 환경 변화 및 행동 교육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상업용 페로몬 제품은 특정한 행동뿐만 아니라, 만성 통증과 고양이 특발성 방광염처럼 정신 건강(emotional health)에 영향을 받는 건강 문제를 관리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페로몬 제품은 일반 진료와 동물행동의학 진료와 관련이 매우 높습니다.

일반 진료에서 페로몬 제품은 강아지나 새끼 고양이의 정서적 건강 문제 예방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린 시기에 어미와 떨어지면 스트레스를 받고, 태어난 곳에서 새 가정으로 입양되는 환경변화도 어려움을 줄 수 있는데, 이처럼 중요한 시기에 페로몬 제품이 강아지와 새끼 고양이의 정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재입양으로 새로운 집에 적응해야 할 반려동물에게도 도움이 되죠.

첫 예방접종 때부터 페로몬을 꾸준히 사용하면, 반려동물의 정서적 건강에 도움이 되고, 새로운 가정에 원활히 적응하는 데에도 유용합니다.

링컨대학교의 한 연구에 따르면, 입양 가정에 어뎁틸 캄 디퓨저를 설치했을 때 입양된 강아지가 밤에 깨어나서 우는 문제(vocalization)가 현저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어뎁틸 캄 칼라를 착용한 8주령~15주령 강아지가 퍼피클래스에서 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고양이는 영역동물이기 때문에 생활하는 환경을 안전하고 편안한 곳이라고 인식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합성 고양이 얼굴 페로몬(F3)인 펠리웨이 클래식을 사용하면 새끼 고양이가 새로운 가정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행동의학 케이스에서 페로몬 제품 활용

저는 의뢰 받은 동물행동의학 케이스를 진료하면서, 두려움과 불안이라는 부정적인 감정이 수반되고 자신감 수준이 낮은 다양한 케이스에서 페로몬 제품이 유용하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환경 변화 및 행동 교육과 함께 페로몬 제품을 사용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동물이 나타내는 행동의 정서적인 동기를 진단하는 것입니다. 수의사는 해당 행동의 동기가 되는 개·고양이의 정서를 파악한 후에만, 페로몬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페로몬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되면, 보호자들에게 페로몬 제품이 다른 치료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치료의 보조적인 수단이라는 점을 이해시켜야 합니다. 또한, 보호자들이 페로몬 제품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긍정적인 효과를 보기 어려우므로, 제품 사용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도 필요합니다.

특히 어떻게 디퓨저가 작동하는지를 이해시켜 24시간 내내 계속 켜놓도록 해야 합니다.

결론

페로몬 유사체는 개나 고양이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예방하는 데 중요한 도구로 사용됩니다. 적절한 환경 변화와 최신 행동 치료 방법과 함께 사용할 때 개나 고양이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교정에 도움이 됩니다.

페로몬은 적용이 쉽고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수의사가 반려동물 행동 치료를 할 때 가치가 높은 도구입니다.

Sarah Heath (사라 히스) 수의사(BVSc, DipECAWBM, FRCVS)는 저명한 동물행동의학 전문가 RCVS행동의학인증의(Recognised Specialist in Veterinary Behavioural Medicine)이자 유럽수의행동의학전문의(반려동물)(European Veterinary Specialist in Behavioural Medicine – Companion Animals)입니다.

영국에서 Behavioural Referrals Veterinary Practice – Chester를 운영하고 있으며, 리버풀대학교 수의과대학 행동의학 초빙 강사로도 활발히 활동 중입니다.

편집자 주) 세바코리아 학술부 제공으로 RCVS행동의학인증의이자 유럽수의행동의학전문의인 사라 히스 수의사의 기고문을 번역 게재합니다(원본 글 : [The Experts Opinion] Introduction to Pheromonatherapy – Sarah Heath(BVSc DipECAWBM(BM), CCAB, MRCVS, RCVS and European Veterinary Specialist in Behavioural Medicine(Companion Animals)).

[기고] 반려동물 페로몬 테라피 소개 – 사라 히스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