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공급여력 충분하다면서 수입 나선 政‥양계협회 반발

예방적 살처분 범위 줄어 여파 미미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농식품부가 올 겨울 고병원성 AI로 인한 산란계 살처분이 계란 수급에 영향이 없다고 21일 밝혔다.

이달 초 미국산 계란 3천만개를 수입하겠다고 밝힌 것과 앞뒤가 안 맞다는 지적이 나온다. 양계협회도 ‘때 아닌 계란 수입’이라며 반발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올 겨울 H5N1형 고병원성 AI로 인해 살처분된 산란계는 109만수다. 이에 따라 감소한 것으로 추정되는 일일 계란생산량은 약 67만개다. 4,500만개 내외인 평년 수준에 비하면 영향이 크지 않다.

농식품부는 “21일 기준 산란계 사육두수는 7,500만수 이상, 일일 계란생산량은 4,500만개 이상으로 평년 이상의 계란 공급여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향후 AI 확산 정도에 따라 계란 수급에 변화가 올 수 있지만, 지난 겨울과 같은 대규모 살처분은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2주 단위로 예방적 살처분 범위를 탄력적으로 조정하고 있고, 일부 산란계 농장은 예방적 살처분 제외를 선택할 수 있는 질병관리등급제를 시범도입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처럼 계란 수급에 문제가 없는 상황임에도 정부가 계란 수입카드를 일찍 꺼내자, 양계 업계가 반발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지난 9일 “수급 불안에 대한 염려, 가격상승 기대심리로 일부 유통업체가 계란가격을 인상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며 12월분 미국산 신선란 3,000만개를 수입해 신속히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양계협회는 즉각 반발했다. 13일 세종 농식품부 청사 앞에서 정부주도 계란수입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현 시점의 계란수입이 혈세 낭비라고 지적했다.

양계협회는 “계란 산지가격 하락으로 안정화를 유지하고 있고, AI가 심각하게 확산하지 않고 있어 계란 수입을 고려할 때가 아니다”라며 “계란 수입이야말로 정부의 방역정책 실패와 무능을 여실히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지난 겨울 AI 여파로 진행된 계란 수입에 투입된 예산과 관련해 감사원 감사를 청구하겠다는 점도 덧붙였다.

양계협회는 “계란 수입으로 계란 생산일자 표기 등 정부 기준을 따른 국내 농가들만 피해를 입는다”면서 계란 수입 전면 철회를 요구했다.

계란 공급여력 충분하다면서 수입 나선 政‥양계협회 반발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