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내포신도시에 산업동물 의료원 만든다

농장동물 진료, 농장동물 수의사 양성..2027년 목표로 사업비 480억원 추산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충남대학교가 충남 홍성 내포 신도시에 산업동물 의료원 설립을 추진한다.

2027년을 목표로 설립될 산업동물의료원이 농장동물 임상수의사 양성을 위한 교육병원으로서 지역 축산농가에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 동물약품 기업과 연계한 산학 협력에 나선다는 구성이다.

충남대 정책연구단과 충남대 수의대는 4일 홍성군 내포신도시에 위치한 충남도서관에서 ‘충남 산업동물 의료원 설립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농장동물 진료하지 않는 수의대에서 농장동물 수의사 양성 어렵다

농장동물 진료+교육+산학연구

완성단계에서 동물병원 교원 4명, 진료진 10명 구상

최근 젊은 수의사들이 농장동물 임상을 외면하는데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수의과대학의 진료·교육에서도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반려동물은 대학 동물병원이 활발히 진료한다. 그 과정에서 학생들도 직·간접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다.

반면 실제로 농장에 방문하여 농장동물 진료하는 수의대 교수는 찾기 어렵다. 별도의 병원을 구축한 곳도 서울대 평창캠퍼스의 동물병원이나 제주대 말 동물병원 정도다.

그나마 농장 진료를 하거나 농장동물 수의사를 양성하던 교수진도 고령화되어 은퇴했거나 은퇴가 다가오고 있다.

진료를 하지 않으니 학생들을 교육하는데도 한계가 있다. 수의대 자체적으로 목장을 운영하지 않는 환경에서는 더욱 어렵다.

이에 대해 충남대는 ‘충남 산업동물 의료원’ 설립을 해법으로 제시했다. 지역 수요에 대응하는 동물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농장동물 수의사를 양성하겠다는 것이다.

내포신도시에 확보한 1만6천㎡ 부지에 2027년까지 ▲동물병원 ▲글로벌 수의축산 교육연수센터 ▲동물용의약품 연구센터를 함께 갖춘 산업동물 의료원을 설립하는 것이 목표다. 총 사업비는 480억원으로 추산했다.

충남대는 충청남도가 아닌 대전에 있다. 현재는 국립대학 설치령으로 인해 대전에만 머물러야 하지만, 오는 9월 설치령이 개정되면 충남에 부속시설을 설치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규필 충남대 수의대 교육위원장은 “산업동물 의료원이 권역 내 경제·산업동물의 진단·치료를 지원하는 한편, 교육병원으로서 수의대생·수의사·지역 축산관계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겠다”고 전했다.

자체 동물을 보유한 평창 산업동물임상교육연수원이 수 일간의 짧은 프로그램 속에서 기본 임상실기를 교육하는데 집중하고 있는 것과 달리, 충남 산업동물 의료원은 주변의 일선 임상수의사를 강사로 초빙하거나 실제 농장 진료에 교육생들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동물용의약품 관련 산학 연구 기능도 강조했다. 이규필 위원장은 “내포신도시가 위치한 홍성 인근 지역은 국내 최대의 축산단지이며, 충남에는 다양한 동물약품 기업이 자리잡고 있다”며 “동물용의약품, 사료첨가제 등의 시제품 테스트베드로 적합하다”고 말했다.

산업동물 의료원은 완성 단계에서 동물병원에 교원 4명과 진료진 10명을 포함해 총 50여명의 인력을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2·3차 진료의뢰 어려운 농장동물

일선 개업동물병원과 분담·협진 관건

동물약품 산학연구 기능은 전북과 중복투자 우려도

패널토론에서 이명헌 검역본부 동물질병관리부장(검역본부장 직무대리)은 충남의 대학급 산업동물병원 설립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선택과 집중을 당부했다.

이명헌 부장은 “충남은 가축 사육규모가 크고 사료, 동물약품, 도축장 등 연관산업 인프라도 좋다”면서도 “충남 산업동물의료원은 진료와 교육연수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언했다.

동물용의약품의 경우 이미 전북이 익산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인근에 동물용의약품 효능·안전성 평가센터, 동물용의약품 시제품 생산지원 플랫폼 등을 마련하고 있는 만큼 국비예산의 중복투자 문제가 거론될 수 있다는 것이다.

대학 동물병원의 농장동물 진료에 대해서는 일선 개업수의사와의 상생을 과제로 꼽았다.

이명헌 부장은 “농장동물 특성상 2·3차 진료의뢰가 거의 없을텐데, (1차진료의 경우) 이미 개업한 임상수의사와 진료영역 분담, 협진체계에 대한 컨센서스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농장동물 수의사 양성기관에 대해 안용덕 농식품부 방역정책국장은 “평창 연수원이 포화상태라는 부분은 인지하고 있다”면서도 “충남 산업동물 의료원의 사업 타당성에 대해서는 심층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충남대, 내포신도시에 산업동물 의료원 만든다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