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명절 앞두고 각 지자체, 축산물 검사∙단속 확대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40113설명절축산물2
사진제공 : 서울특별시

일본 방사능 파동으로 명절 축산물 수요 예년보다 증가 예상

도축검사 및 축산물 유통과정 단속 강화

설 명절을 앞두고 각 지자체가 축산물 검사 확대에 나섰다.

설 대목을 맞아 도축장 출하물량이 늘고 소비자들의 축산물 구매도 증가하는 것에 대응하기 위해 도축장 및 유통과정에 대한 축산물검사업무를 강화한 것이다.

도축물량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13일부터 설연휴 직전까지 도축장의 검사관을 증원배치하거나 휴일 도축장 운영을 일시적으로 도입한다.

경기도축산위생연구소는 13일부터 28일까지 축산물검사관을 25명에서 33명으로 증원배치하는 한편, 토∙일요일 도축장 확대운영에 대응하기 위해 대체휴무제를 실시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강원도가축위생시험소도 도내 5개 도축장을 토∙일요일에도 운영하기로 했다. 광주광역시도 26일과 30일 도축장을 개장할 방침이다.

부정축산물 유통에 대한 관리감독도 강화된다.

쇠고기이력관리 미이행(등급허위기재 등), 한우둔갑판매에 대한 유전자검사, 냉동육 냉장보관, 도축장 외 불법도축(밀도살) 등을 중점 단속한다.

서울특별시는 13일부터 24일까지 주택가 및 전통시장, 백화점, 대형할인마트 등 축산물 취급업소에 대해 소비자단체 등과 합동으로 특별점검을 실시한다. 점검의 투명성을 위해 시민명예감시원 80명이 동행할 계획이다.

광주광역시는 13일부터 3주간을 ‘축산물 위생검사 특별 대책기간’으로 설정, 검사업무 확대에 나선다. 전라북도도 29일까지 도내 축산물 관련 업소 2,800여곳을 대상으로 특별단속을 실시한다.

경기도축산위생연구소도 특별수거반 7개반을 편성, 백화점∙대형유통매장 등 250개소를 대상으로 제수용품, 설선물세트 등을 중점 수거검사할 방침이다.

강종필 서울시 복지건강실장은 "시민들께서도 축산물을 구입할 때 표시사항을 꼼꼼히 확인하여 구입하고 위와 같은 법령 위반행위가 의심될 경우 '1399 부정·불량식품 신고센터'로 신고할 것을 당부한다"며 "시민들이 풍요로운 먹을거리와 함께 명절을 건강하게 지낼수 있도록 축산물 안전대비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밝혔다.

 

설 명절 앞두고 각 지자체, 축산물 검사∙단속 확대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