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조류인플루엔자 국제 심포지엄,7월 9일 검역본부에서 개최

국내외 연자 초청...주제는 'AI 예찰, 역학과 통제전략'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1907ai symposium1

2019년도 조류인플루엔자 국제 심포지엄이 ‘AI 예찰, 역학과 통제전략’을 주제로 7월 9일(화) 김천 농림축산검역본부 대강당에서 개최된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10분까지 진행될 이번 심포지엄은 총 3개의 세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내외 유명 연자가 대거 초청됐다.

첫번째 세션에서는 충북대 수의대 모인필 교수, 영국 동식물위생청 르위스 니콜라 수의사(Lewis Nicola), 홍콩시립대 더크 파이퍼 교수(Dirk U. Pfeiffer)가 강사로 나서 각각 ▲국내 발생 AI 특성 및 시사점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의 진화 : 동물위생 및 공중보건학적 특성규명 ▲전 세계의 AI 발생의 역학적 특징을 주제로 강의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검역본부 역학조사과 유대성 박사, 영국 왕립수의과대학 기욤 포우니 교수(Guillaume Fournie)가 연자로 나서 각각 ▲한국 AI 발생 위험요인 및 관련 연구 방향 ▲AI 위험도 분석기술의 활용을 주제로 발표한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검역본부 조류인플루엔자진단과 이은경 박사, 중국 하얼빈 수의연구소 양빙리 박사(Yanbing Li), 일본 홋카이도대학 마사토시 오카마츠 교수(Masatoshi Okamatsu) 가 강사로 나서 각각 ▲한국의 AI 예찰 프로그램 ▲중국의 HPAI 방역 ▲가금류와 야생조류에서의 AI 통제전략을 주제로 강의한다.

세션별로 강의 후 토론이 진행된다. 이명헌 검역본부 조류인플루엔자연구진단과장, 손한모 역학조사과장, 권용국 조류질병과장이 각 세션의 좌장을 맡는다.

박봉균 검역본부장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는 우리나라도 7차례 발생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바 있다. 그러나 이번 동절기에는 민관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비발생이라는 쾌거를 이룰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는 특정 국가만의 노력으로 해결될 수 없는 초국경 전염병으로 국제적 협력이 무엇보다 절실하다”며 “7월 9일 우리나라, 중국, 일본, 영국, 홍콩의 저명한 전문가들을 모시고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다각적이고 종합적인 측면에서 정보공유와 토론의 장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2019 조류인플루엔자 국제 심포지엄,7월 9일 검역본부에서 개최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