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馬중심 건강검진 시스템` 구축…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500kg 이상의 경주마는 경주시에 최대 2km 주로를 시속 60km 이상의 속도로 전력질주 한다. 이를 위해 힘든 훈련을 견뎌야 한다. 때문에 경주마는 호흡기계 및 운동기계 질환이 자주 발생하며, 이로 인해 경주능력이 저하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심지어 제대로 된 검진을 받지 못해 질환이 악화될 경우에는 경주마로서 퇴출되거나 수명이 단축될 수도 있다. 

‘정확한 사전 질환 진단과 적절한 치료’는 경주마에겐 최고의 의료복지다. 한국마사회 측은 최근 “1천 마리 경주마의 건강을 책임지는 한국마사회 부산경남 동물병원(이하 부경 동물병원)은 ‘경주마 의료복지’를 위해 온 힘을 쏟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마사회 부경 동물병원, 올해 처음으로 경주마 사전 건강검진 시스템 구축

운동내시경 장비까지 도입

부경 경주마는 서울과 비교시 훈련강도가 높은 편이다. 부경 경주마의 총 진료발생건수 중 운동능력을 결정하는 호흡기계 및 운동기계 질환 비중이 50%나 된다는 점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한국마사회 측은 “이 같은 점에 착안, 부경 동물병원은 금년도에 처음으로 경주마 ‘사전 건강검진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여 말 건강증진에 앞장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마사회 부산경남 서유진 수의사는 “부경 경주마는 훈련강도가 높아 운동능력 저하 요인에 상시 노출되어 있다”며 “과거에는 질병발생 이후 진단·치료에만 집중하였으나, 사전 건강검진 시스템 도입으로 질환 위험요소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건강검진 대상마는 겉으로 보기에 근골격계 질환은 없어 보이나 정상적으로 운동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주마들이다. 부경 동물병원은 전력 질주시 충분한 속력을 내지 못하는 말, 운동 후 심박수가 정상으로 돌아오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는 말, 피로회복 속도가 현저히 느린 말 등 6가지의 경우의 검진범위를 정해놓았다. 

이에 따라 부경 마주·조교사·말 관리사는 관리하고 있는 말의 이상 징후 발견 시 동물병원에 검진 대상마로 신청할 수 있다. 최종 검진마로 선정된 말은 사람처럼 기본 마체 검사에서 임상병리·호흡기계·심맥관계 검사까지 ‘종합 건강검진 서비스’를 받게 된다. 검사결과에 따라 음식물 개선, 약물 처치, 수술시행 등 경주마별 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검진 서비스항목 중 운동내시경 장비를 이용한 호흡기계 검사가 눈에 띈다.

운동내시경은 경주마가 운동 중에 발생하는 호흡기 형태이상 및 기능장애 진단을 할수 있는 장비다. 부경 동물병원은 지난 4월에 8천만원에 달하는 최고수준의 운동내시경 장비를 구입하였다. 

이미 지난 7월 22일(토) 말 전문 외국인 수의사를 초청하여 경주마 대상으로 운동내시경 장비 임상적용 기술교류를 실시하였다. 진료 서비스를 받은 남아공 출신의 라이스 조교사는 “해외에서는 운동내시경 장비를 활용한 말 호흡기계 진료가 일반화 되어 있다”며 “앞으로도 ‘사전 건강검진 시스템’을 정기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국마사회 부산경남 서유진 수의사는 “사람과 말 건강은 하나”라며 “마사회 동물병원은 앞으로도 국내의 경주마들이 건강하게 운동선수로서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의료복지에 최선을 다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馬중심 건강검진 시스템` 구축…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