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동물복지 종합대책 수립‥연 5만마리 선착순 동물등록 지원

유기동물 입양지원, 반려동물 놀이터 확대, 길고양이 TNR 2배 이상 확대 등 12개 중점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경기도가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한 경기도’를 실현하기 위한 경기도형 동물복지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서상교 경기도 축산산림국장(사진)은 20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2년까지 동물등록제 강화, 유기동물 입양 활성화, 반려동물 놀이터확대 등 12개 과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181221 gg1

이번 종합대책은 소통문화정착, 공존문화조성, 생명존중확산, 산업관리육성 등 4개 분야 12개 과제로 구성됐다.

도는 동물복지정책을 자문할 공직자, 동물보호단체 및 관련 협회, 전문가 등으로 동물복지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할 예정이다.

동물등록제 참여를 높이기 위한 지원책도 마련된다. 2019년과 2020년 연 5만마리씩 선착순으로 내장형 마이크로칩 등록비용을 마리당 2만원 지원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서울시가 지난달 ‘칩 제공+수수료 1만원’의 동물등록 지원책을 꺼내들었다가 ‘강제적인 가격인하 아니냐’며 서울시수의사회 회원들의 내부 반발에 직면한 만큼, 경기도의 지원책도 논란의 여지를 남기고 있다.

반려견, 길고양이, 야생동물의 공존환경 조성에도 힘쓴다.

지역주민과의 마찰 없이 반려견들이 뛰놀 수 있는 ‘반려견 놀이터’를 내년 대형 4개소, 간이 10개소를 추가 조성한다. 경기 북부지역 야생동물 보호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2020년까지 경기북부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를 건립한다.

길고양이 개체수 조절을 위한 TNR도 확대한다. 경기도 시가지의 길고양이를 30만마리로 추정하고 이중 70%를 중성화하는 것이 목표다.

2019년부터 연간 2만7천마리의 TNR을 마리당 15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한다. 2017년 경기도의 TNR 실적이 10,608마리라는 것을 감안하면 2배 이상 확대되는 셈이다.

유기동물 입양 확대도 돕는다. 연간 7천마리까지 유기동물 입양시 마리당 최대 20만원(자부담 50%)의 입양비용을 지원하는 한편 ‘경기 반려동물 입양 문화의 날’ 행사를 개최하는 등 입양문화 확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여주에 들어설 ‘반려동물 테마파크’는 공공구역을 우선 착공할 방침이다. 문화센터, 보호시설, 교육시설이 들어설 공공구역을 우선 착공해 도민 대상 생명존중 교육 공간으로 활용한다.

서상교 국장은 “기도형 동물복지 종합대책은 ‘사람과 동물이 평화롭게 공존하는 새로운 경기’를 만들겠다는 이재명 지사의 공약을 대폭 반영한 것”이라며 “2022년까지 민선 7기 경기도 반려동물 정책의 마스터 플랜으로 활용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경기도 동물복지 종합대책 수립‥연 5만마리 선착순 동물등록 지원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