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반려동물시장 특집⑨] 전체 가구 40% 이상이 반려견 키우는 칠레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데일리벳에서 2016년 신년을 맞아 해외 각 국가별 반려동물 시장을 살펴보는 ‘글로벌 반려동물 시장 특집’을 진행합니다. 그 아홉 번째 주인공은 40%가 넘는 가구에서 반려견을 사육하고, 15%가 이상의 가구가 고양이를 보유한 칠레 입니다.

chile_dog_cat

칠레의 경우 40.8%의 가구에서 반려견을 키우고 있으며 15.1%의 가구에서 반려묘를 사육할 정도로 가구당 반려동물 사육 비율이 높은 편이다.

반려동물 사육 수도 매년 가파르게 증가하여 2015년 기준 반려견은 380만 마리, 반려묘는 260만 마리가 있으며, 이외에도 새 87만 마리, 물고기 41만 마리, 파충류 9만 마리, 기타 포유류 8만 마리 등 총 780만 마리 이상의 반려동물이 있다.

또한, 반려동물 가족으로 인식하는 현상이 확산되면서 반려동물의 기호 및 건강에 초점을 맞춘 사료 및 간식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2010년 3억 3394만 달러(약 4100억 원)였던 연간 반려동물 사료 판매량도 2014년에는 4억 5681만 달러(5610억 원)로 성장하면서 연평균 약 9.2%씩 성장하고 있다. 2014년 1년 동안 반려견 사료 판매량은 8.71% 증가했고, 고양이 사료 판매량은 12% 증가했다.

국내에서는 대칠레 개 및 고양이 사료 수출이 이루어지지 않다가 지난 2014년에 처음으로 개 사료용 첨가제의 칠레 수출이 시작됐으며 그 규모는 연간 48만 7천 달러 수준이다.

칠레에서는 최근 급격한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 때문에 아파트식 주거공간 증가, 근무시간 연장 등으로 선호하는 반려동물도 변화하고 있다. 작은 아파트 공간에 잘 적응하고 사람의 손길이 덜 필요한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선호하는 반려견 품종도 변화하고 있다. 기존 집 경비용으로 많이 길렀던 저먼셰퍼드 등의 중형견 비중이 줄고 푸들, 프렌치 불독 등이 인기를 얻고 있다.

pet_chile_stats
반려동물 사료 시장에서는 프리미엄 사료 시장의 성장세가 눈에 띈다. 프리미엄 개 사료의 경우 5년간 321%, 프리미엄 고양이 사료의 경우 191%의 성장을 보이며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프리미엄 사료의 경우 현재까지 전체 개 사료 시장의 11.92%, 고양이 사료 시장의 6.79%을 차지할 정도로 시장점유율은 높지 않은 편이다.

기존에는 캔 등 통조림으로 가장 많이 출시되던 습식 사료들이 최근에는 일회용 파우치, 플라스틱 가방 형태로 출시되고 있으며, 사료등급의 다양화, 포장 방법 기술개발 등을 위한 투자도 확대되는 추세다.

사료 회사 브랜드 별로는 칠레 회사인 Nutripro SA가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브랜드인 Mars Southern Cone, Nestlé, Champion 등이 그 뒤를 따르고 있다. 2014년 기준 Nutripo의 사료 시장 점유율은 28.9%이며, Mars와 Nestlé가 20.6%로 2위권을 형성했다.

chile_feed industry
유통 채널 1위는 반려동물 전문 식료품점…동물병원은 6.6%

중저가형 반려동물 사료는 주로 소형 식료품점, 대형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등에서 유통되고 고가형 프리미엄 사료는 애견샵, 동물병원 등에서 주로 유통되고 있다.

반려동물 전문 식료품점이 전체 사료 판매량의 46.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슈퍼마켓 및 하이퍼마켓이 34.1%, 동물병원이 6.6%, 애견샵이 6.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Jumbo등 대형 슈퍼마켓에서 프리미엄 사료 등을 판매하며 사료 판매 범위를 넓히고 있는 것도 주목할 점이다.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측은 “칠레의 경우 반려견보다 반려묘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반려견 중에서도 작은 품종이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앞으로 고양이 및 작은 반려견용 사료 시장이 커질 것”이라며 “사료시장에는 대형 칠레산 사료 브랜드와 글로벌 브랜드 등이 경쟁 중으로 국내기업의 시장 진출은 초기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칠레 반려동물 사료 시장 진출을 원한다면, 기존 동물병원, 애견샵 등의 비식료품점에서 취급하던 프리미엄 사료들이 슈퍼마켓 등의 식료품점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대형 유통사를 통한 진출 전략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본 자료의 원 저작권은 KOTRA & Globalwindow.org 에 있습니다. 글로벌 반려동물시장 특집, 다음 편은 반려동물 용품의 프리미엄화가 눈에 띄는 싱가포르 입니다.

[글로벌 반려동물시장 특집⑨] 전체 가구 40% 이상이 반려견 키우는 칠레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