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동물용의약품 시장 220억 달러 규모..연 5.7% 성장 전망

2013년 최대 매출 업체는 조에티스..엘랑코, 노바티스∙로만 합병으로 2위 추격할 것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미국 동물약품 전문지 피어스애니멀헬스는 7월 28일, 지난해 220억불 규모로 성장한 세계 동물용의약품 시장이 연간 5.7%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한 곳은 조에티스(Zoetis)였고 머크(Merck Animal Health)와 메리알(Merial), 엘랑코(Elanco), 바이엘(Bayer Animal Health), 베링거인겔하임(Boehringer Ingelheim Vetmedica)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지난해 초 화이자(Pfizer)로부터 분리된 조에티스는 7% 성장한 45억달러 규모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순익은 32% 급증했다. 매출의 절반 이상을 미국과 유럽에서 거두는 조에티스는 축우용 제품과 반려동물용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아울러 지난해 반려견용 비스테로이드성 소양증 치료제 아포퀠(Apoquel) 등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했다.

반면 매출 규모 2위인 머크는 지난해 매출이 9% 가량 하락하고, 산업동물용 비육촉진제 Z제품이 부작용 논란에 휩싸이며 판매가 중단되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

메리알 사도 어려움을 겪었다. 외부기생충구제제 시장의 경쟁 심화로 인해 F제품 판매가 감소하는 등 자사 매출의 60%를 담당하는 반려동물용 의약품 매출이 10% 가까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다만 지난해 반려견용 먹이는 외부기생충구제제 넥스가드(NexGard)가 미FDA의 허가를 받는 등 반전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해 4위를 기록한 엘랑코는 올해 초 대규모 인수합병에 나서며 작년 기준 2위 규모로 뛰어올랐다. 일라이릴리(Eli Lilly)의 동물용의약품 파트인 엘랑코는 11억불 매출 규모의 노바티스(Novartis) 동물약품 사업부를 인수한 데 이어, 로만(Lohmann Animal Health)까지 합병하여 몸집을 키웠다.

바이엘에 이어 매출 규모 6위(18억 달러)를 기록한 베링거인겔하임은 지난해에는 양돈용 백신 FLEXcombo와 말 백신 Vetera XP, 올해 5월에는 용량을 절반으로 줄인 고양이용 백신 Fel-O-Vax 등 다양한 백신 신제품을 연이어 출시하고 있다.

뒤이어 엘랑코에 인수된 노바티스가 7위, 프랑스의 동물용의약품 회사인 버박(Virbac)과 세바 상테 애니멀(Ceva Sante Animale), 베토퀴놀(Vetoquinol)이 각각 8, 9, 10위를 기록했다.

세계 동물용의약품 시장 220억 달러 규모..연 5.7% 성장 전망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