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원수족관 허가제 반대` 한국동물문화산업협회 5월 8일 창립

동물원, 수족관, 동물카페, 이동식 동물원 모여 협회 창립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1905kacia open

현행 등록제로 운영되는 동물원·수족관을 허가제로 강화하는 법안이 발의된 가운데, 중소형 동물원, 동물카페, 이동식 동물원 등이 모인 단체가 출범한다. 이들은 동물원수족관 허가제가 관련 산업에 규제로 작용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한국동물문화산업협회(KACIA)가 5월 8일(수) 오후 2시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 및 창립발대식을 연다고 밝혔다. 협회의 창립 목적을 알리고 동시에 동물원수족관법 개정안의 부당함을 알리는 항의 문건을 공개할 예정이다. 환경부를 대상으로 간담회 개최도 촉구할 방침이다.

협회 측은 동물권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이 변화하고 동물원법 개정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동물산업 종사자들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자 협회를 창립하기에 이르렀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협회는 또한 “(동물원·수족관) 등록제를 허가제로 변경하는 법안은 중소형 동물원을 비롯한 동물산업 전반에 과잉 규제로 작용 될 수 있다”며 “동물산업 종사자들의 의견이 법안에 반영되지 않은 것도 문제점”이라고 지적했다. 국회의원이 주최했던 세미나 및 토론회에서 중소형 동물산업 종사자들의 의견은 어느 것도 반영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협회 측은 “법안 통과 시 실질적인 영향은 중소형 동물산업 종사자가 받게 되지만, 우리의 의견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며 “중소형 동물원, 수족관, 동물카페, 이동식 동물원 등 동물산업 종사자들의 의견이 반영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협회 지효연 회장은 “퓨마 사살 사건을 비롯해 소수의 부정적 사례만으로 동물산업 종사자들은 마치 사회악인 것처럼 여겨지고 있다.”며 “동물원을 비롯한 동물산업은 시민과 사회에 충분히 기여하고 있다. 이 법으로 인해 앞으로 동화 속에 나오는 친숙한 동물을 책에서만 볼 수 있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동물원과 수족관의 동물복지,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현행 등록제를 허가제로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가운데, 동물원·수족관 허가제 도입 동물원수족관법이 연이어 발의되고 있다.

가장 최근에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용득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동물원·수족관을 기존 등록제에서 허가제로 전환하고, 전문 검사관제도를 도입하는 내용의 동물원 및 수족관의 관리에 관한 법률(동물원수족관법)을 대표발의한 바 있다.

`동물원수족관 허가제 반대` 한국동물문화산업협회 5월 8일 창립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