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 10명 중 8명 `반려동물 판매 자격 제한해야`

개인간 매매 금지하고 자격증으로 관리..유기동물 입양 바람직해 42%·실제 입양 7% 괴리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반려동물 입양경로 설문조사 결과 (중복응답)
(자료 : 경기도 반려동물 매매 관련 도민 여론조사, 2021년 5월 11~12일)

경기도민 10명 중 8명이 반려동물 판매 자격을 따로 두는데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도는 지난달 11일과 12일 양일간 도민 1천명을 대상으로 반려동물 매매 관련 도민 여론조사를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

그 결과 ‘국가·지방정부에서 허가받은 자격증 등으로 반려동물 판매 자격을 제한하는 것’에 대한 찬성 의견이 79%로 나타났다.

개인 간 반려동물 매매를 금지하고, 자격을 허가받은 생산자의 판매나 동물보호센터 기관입양만 허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찬성의견이 77%에 달했다.

생산자와 입양희망자가 직접 거래할 수 있도록 유통 경로를 단축하는 방안도 76%가 찬성했다.

입양경로 조사에서는 지인·유기동물보호센터 등에서의 무료 입양이 57%, 지인·판매업체 등에서의 유료 분양이 53%로 조사됐다(중복응답).

지인에게 무료로 받는 경우가 45%로 가장 많고 오프라인 판매업체(33%), 지인 유료입양(10%) 등이 뒤를 이었다.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반려동물 입양경로는 유기동물 보호·입양센터 입양이 42%로 가장 높았다. 하지만 실제 입양경로 설문에서 차지한 비중은 7%에 불과해 현실과의 괴리를 드러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앞서 1월 파주 카라 더봄 센터를 방문해 “반려동물 거래를 최소화하고 입양할 수 있도록 하는게 맞다. 공장식 생산을 통해 매매하는 것을 금지하고 분양을 책임질 수 있는 사람들에게 자격 면허를 줘서 엄정하게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재명 지사는 오는 22일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개 식용 및 반려동물 매매 제도개선 국회토론회’를 열고 관련법안 마련 및 제도개선 등에 대한 공론화에 나선다.

이번 조사는 경기도가 여론조사기관인 ㈜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5월 11~12일 18세 이상 도민 1,000명 대상 유‧무선 RDD를 활용한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

경기도민 10명 중 8명 `반려동물 판매 자격 제한해야`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