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장과 1년차 수의사가 함께하는 ‘심장의 해부·생리·병리’ 웨비나 21~22일 개최
고려동물메디컬센터 심장센터, 인벳츠 통해 무료 웨비나 송출
고려동물메디컬센터(KAMC) 심장센터가 무료 웨비나를 송출한다. 제목은 ‘Normal 1st! 정상 심장의 원리가 무너질 때 전신은 어떻게 반응하는가? 심장의 해부, 생리, 병리’다.
연부조직외과를 전공하고 심장센터에서 브이클램프(V-Clamp) 수술로 불리는 TEER(Transcatheter Edge to Edge repair) 수술팀을 이끌고 있는 엽경아 센터장과 임수연 수의사가 함께 구성한 온라인 무료 웨비니다.
웨비나는 ▲심장의 형태학(해부학) ▲우심과 좌심은 어떻게 다를까? ▲플랭크 스탈링 법칙과 라플라스 법칙 ▲역류는 혈역학을 어떻게 변화시킬까, 역류를 줄이면 혈역학은 어떻게 반응할까의 총 4강으로 구성됐다.
엽경아 센터장은 “지난 2년 6개월 동안 심장을 멈추지 않고 이첨판의 역류를 줄였더니 생기는 변화를 탐구하며 정말 재밌고 놀라웠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실제 만나는 환자들은 심장만 아프지 않기 때문에 몸 안에서 일어나는 생리학을 이해하고 어떻게 생긴 장기인지 해부학을 이해하고, 병적인 상태에서 생리학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상상할 수 있게 되면, ‘환자에게 무엇을 해주어야 할지’ 정답이 보이는 경험을 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러한 경험을 통해 “환자 순환기의 best version을 어떻게 유지해 줄지, 어느 장기를 먼저 치료해야 하는지도 판단할 수 있게 됐다”며 심장의 해부, 생리, 병리를 다루는 강의를 준비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고려동물메디컬센터 측은 “이번 웨비나는 학부생부터 현재 심장 진료를 보시는 수의사, 그리고 심장에 관심이 없던 수의사까지 모두 다 흥미롭게 들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고려동물메디컬센터 무료 심장 웨비나는 2월 21일~22일(토~일) 양일간 인벳츠에서 볼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