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음성 메추리 농장서 고병원성 AI 의심축‥전국 스탠드스틸

11월 9일 오전 11시부터 전국 가금 관련 시설에 48시간 일시이동중지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충북 음성 소재 메추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AI 의심축이 발생했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는 고병원성 확진에 앞서 전국 일시이동중지명령을 발동했다.

중수본은 9일 음성 메추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AI 의심축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약 77만수 규모의 농장이다.

이달 초 충남 천안 곡교천, 전북 부안 고부천의 야생조류에서 H5N1형 고병원성 AI가 검출된 지 약 일주일 만이다.

고병원성 여부에 대한 정밀검사 결과는 1~3일 이후에 나올 예정이다. 간이검사에서 H5형 AI 항원이 확인된만큼 고병원성으로 확진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방역당국은 현재 사육 중인 메추리 77만여수를 예방적으로 살처분하기로 했다. 반경 500m 이내에 다른 가금농장은 없어, 고병원성 AI로 확진된다 해도 예살 규모는 더 늘어나지 않을 전망이다.

중수본은 의심농장 출입통제, 역학조사 등 초동방역조치를 실시하는 한편 전국 일시이동중지명령(스탠드스틸)을 발동했다.

전국 가금 관련 농장, 축산시설, 차량을 대상으로 오늘(11/9) 오전 11시부터 11일 오전 11시까지 48시간 동안 발효된다.

농장 사료 부족으로 인한 사료 공급이나 불가피한 알 반출 등의 경우에는 소독 조치와 함께 방역당국의 이동승인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이동승인서 및 소독조치 없이 스탠드스틸을 위반할 경우 가축전염병예방법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중수본은 이날 긴급방역상황회의를 열고 “AI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농장진입로 생석회 도포, 축사 출입 시 장화 갈아신기 및 손 소독, 축사 내외부 매일 청소를 철저히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수본은 “가금농장·시설 점검과 발생농장 역학조사 중 관계 법령 위반사항은 엄중히 처벌할 것”이라며 “폐사, 산란율 저하 등 이상 증상은 즉시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충북 음성 메추리 농장서 고병원성 AI 의심축‥전국 스탠드스틸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