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돈수의사회 구제역 백신 간담회 개최..상시백신 어떻게?

항원구성에는 의견차, 비육돈 2회접종 필요성에는 공감대..9월초 농식품부에 공식의견 제출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SAMSUNG CSC

국내 양돈수의사들이 모여 향후 구제역 백신정책의 방향을 모색했다. 구제역 백신의 단가∙다가 여부를 놓고는 의견이 엇갈렸으나 비육돈에는 2회 접종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보였다.

한국양돈수의사회(KASV, 회장 신창섭)가 8월 26일 양재동 더케이호텔서울에서 ‘KASV 구제역 백신 간담회’를 개최했다.

농림축산식품부 방역총괄과와 구제역 백신공급사 SVC의 후원으로 열린 이번 간담회는 관련 취재진을 제외하면 학계, 업계, 임상 등 양돈 관련 수의사들만 모이는 자리였다. 전국 양돈수의사 40여명이 참석했다.

구제역 백신의 전략적 항원선택에 대한 김현일 옵티팜 대표의 발제를 시작으로 박용호 양돈수의사회 자문교수단장, 예재길 양돈수의사회 전염병특위 위원장, 강보규 박사, 우연철 대한수의사회 상무 등이 패널 토론에 나섰다. 검역본부에서는 박종현 구제역 담당 연구관이 참석했다.

SAMSUNG CSC
이날 간담회에서 발제에 나선 김현일 옵티팜 대표

주변국 A, Asia1 발생 무시 못해..’백신∙비백신청정국 목표부터 세워야’ 지적

김현일 대표는 주변국에서 A형, Asia1형 등의 구제역이 발생하고 있으며 전파위험성도 높다는 점을 지적하며 기존 다가백신(O+A+Asia1)을 섣불리 단가로 전환하는 것에 우려를 표했다.

검역본부 박종현 연구관도 “중국 등 주변국에서 구제역 발생상황이 보고조차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이 방역에 큰 부담”이라며 A형 등 다가백신의 필요성에 동의했다.

김현일 대표는 “다가백신을 유지할 시 단가백신에 비해 약 20% 비용이 더 들지만, 백신비접종 혈청형 구제역 발생을 막기 위한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감내할 만하다”고 주장했다.

단가백신에 찬성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산업동물의 특성상 여러가지 리스크에 모두 대비하기보다 특히 문제되는 지점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연철 대수 상무는 “3개 정도의 백신주에 불과한 구제역 다가백신이 단가백신에 비해 면역형성이 저하된다는 주장에는 동의하기 힘들다”고 지적하며 “백신접종청정국인지 비백신청정국인지 정부가 명확한 청정화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라 단가∙다가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비육돈 1회접종으로는 출하까지 방어력 유지 못해..2회 접종 필수

의견이 갈린 백신주 구성문제와는 달리, 비육돈 접종횟수는 ‘2회가 필요하다’는데 공감대가 형성됐다.

김현일 대표는 SPF 돼지를 통한 구제역 백신 중화항체가 변동 실험결과를 일부 소개하면서 “1차접종만으로는 비육돈 출하 이전에 구제역 방어능력이 없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양돈농가의 신고기피 현상이 심각한 상황에서 국내 일부 지역에 구제역 바이러스 잔존이 의심되고 전국적으로 NSP 항체 양성사례가 속출하는 만큼, 적어도 확실한 구제역 종식 시까지는 2회 접종이 필수라는 것이다.

이어진 토론에서도 2회 접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SAMSUNG CSC

신창섭 양돈수의사회장은 “수의사들만 모이는 자리를 통해 구제역 백신과 방역에 대한 허심탄회한 토론을 진행했다”고 평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상시백신체계 선정 외에도 백신의 효능평가와 수급체계, NSP항체 양성에 대한 대응책 마련, 국산화 추진, 백신 어주번트와 이상육 문제 등 다양한 측면이 테이블에 올랐다.

특히 R1값에만 치우친 백신효능평가 관련 여론에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됐다. R1외에도 백신의 중화항체가나 공격접종 시험 등을 통해 입체적으로 평가해야 할 문제라는 것이다.

또한 글로벌 제약사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현행 구제역 백신 공급체계에서는 백신주 변경 등 비상상황 대응에 최소 수 개월이 걸린다는 점, 백신주 구성에 제약이 따른다는 점 등을 고려하면 국산화 기반마련에 정부 시설투자 등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양돈수의사회는 이번 간담회의 의견을 토대로 회 차원의 ‘구제역 백신 전략적 접근방안 제안서’를 작성한다. 회장단 등의 검토를 거쳐 오는 9월 3일경 농식품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양돈수의사회 자문교수단장 박용호 서울대 교수는 “방역정책 결정권자에게 현장의 정보가 제대로 전달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그 동안 당국과 현장의 의견소통이 부족하지 않았는지 반성하고 이번 간담회를 개최한 것처럼 개선에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양돈수의사회 구제역 백신 간담회 개최..상시백신 어떻게?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