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도 위협받는 반려동물 수출검역..공인수의사 제도 도입 제언

제27대 대한수의사회 방역식품안전위원회 출범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제27대 대한수의사회 방역식품안전위원회(위원장 이명헌)가 지난달 22일 성남 수의과학회관에서 첫 회의를 열고 정식 출범했다.

이날 회의에서 방역식품안전위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구제역,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 주요 가축질병의 발생 현황과 전망, 겨울철 대응 계획을 공유했다.

ASF는 과거 다발했던 경기·강원 북부 지역에서의 산발적 발생이 전망됐는데, 나흘 뒤인 25일에 화천 소재 돼지농장에서 실제 발생이 이어지기도 했다.

고병원성 AI는 10월부터 야생조류 예찰 물량을 늘리고, 국내 발생 시 2주 단위의 위험도 평가를 통해 예방적 살처분 범위를 조정해 피해를 최소화한다.

올해 청주·증평에서 발생했던 구제역은 백신 접종 점검에 초점을 맞춘다. 북측으로부터 구제역 유입 위험이 높은 접경지역 19개 시군을 대상으로 자가접종하는 소 전업농가에 대해 특별점검을 벌인다.

축산식품 안전관리분야의 현안사항도 논의했다. 특히 반려동물의 수출검역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초소형견을 중심으로 국내에서 생산된 반려동물의 해외 수출이 늘어나는 가운데, 광견병 항체검사나 연령 등 검역조건에 대한 국내 발급 증명서의 신뢰도 문제가 지적됐다.

다른 개의 혈액으로 광견병 항체검사를 받는 ‘바꿔치기’ 수법이나 수출개의 연령 의심건이 다수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국내 수의사가 발급한 증명서가 수출검역의 핵심인데, 그 신뢰도가 위협받고 있는 셈이다.

위원회는 미국, 호주, 캐나다 등 영미권 국가에서 운영하고 있는 ‘공인수의사(Accredited Veterinarian)’ 제도 도입을 제언했다.

수의사회의 교육을 거쳐 당국의 인증을 받은 수의사가 수출검역 관련 수의료 업무를 담당해야 한다는 것이다. 허주형 대한수의사회장도 이 같은 제언에 공감하며 협조 의지를 내비쳤다.

이 밖에도 축산식품 안전관리 일원화, 검사관 부족 등의 현안도 논의했다.

대한수의사회 정관상 산하 위원회인 방역식품안전위원회는 수의정책 관련 중앙정부·지자체의 부·과장급 인사와 대학 교수, 민간전문가, 대한공중방역수의사협회장으로 구성됐다.

이명헌 위원장은 “향후 가축전염병예방법의 법정 가축전염병 체계를 논의할 예정”이라며 “다양한 현안에 대한 정책을 건의하겠다”고 전했다.

제27대 대한수의사회 방역식품안전위원회 위원장 이명헌(검역본부) 위원 김정주(농식품부), 정승교(검역본부), 백현(검역본부), 김성일(식약처), 권동혁(질병관리청), 최경묵(경기도청), 신동앙(충북도청), 최강석(서울대), 이영주(경북대), 김현일(옵티팜), 이재호(대공수협)

신뢰도 위협받는 반려동물 수출검역..공인수의사 제도 도입 제언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