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5번째` 광주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 1월 1일부터 운영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광주광역시가 2019년 1월1일부터 ‘광주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를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전국 15번째 야생동물센터다.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는 2004년부터 환경부 지원으로 전국 시·도에 연차적으로 설치되고 있으며, 지난해까지 전국적으로 설치된 야생동물센터는 총 14개소(경북, 강원, 전남, 충북, 울산, 경남, 부산, 경기, 전북, 충남, 제주, 대전, 서울, 인천)였다.

야생동물구조센터가 없는 지자체는 광주, 대구, 세종 등 3곳이었다.

광주지역에는 그동안 각 자치구에서 지정한 동물병원에서 치료가 필요한 야생동물의 치료를 담당해왔다.

광주 야생동물센터가 1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되기 시작하고, 여기에 대구와 경기북부에도 야생동물센터가 들어설 예정이므로 전국 야생동물센터 숫자는 곧 17개로 늘어날 예정이다. 세종시의 경우 설치 계획이 없다.

광주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 위치는 서구 유촌동 옛 위생처리장 근처로, 2018년 6월 진료·수술실, 입원실 등을 갖춘 센터동과 간이 재활장이 신축됐다.

센터는 X-ray 등 진료 장비와 구조 차량을 확보하고 진료 수의사, 재활 관리사 등 전문 인력이 상시 배치된다.

광주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는 운영비의 30%를 국비로 보조받아 부상·조난당한 야생동물을 치료 후 재활하고 자연으로 돌려보내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멸종 위기종 등 생물다양성 보존사업, 야생동물을 매개로 한 다양한 생태학습 프로그램 등을 수행한다.

광주시는 이번 광주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 운영에 따라 무등산권 등 지역 야생동물에 대한 체계적인 보호 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광주시 보건환경연구원 조영관 원장은 “광주다움이 있는 특색 있는 야생동물센터 운영으로 사람·동물·환경이 조화를 이루며 공존할 수 있는 생명존중의 도심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 15번째` 광주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 1월 1일부터 운영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