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실험 계획 승인 후 점검 `PAM`,경찰 아닌 `공조자` 역할해야

한국실험동물학회, 승인 후 점검 중요성 조명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서울대에서 발생한 사역견 동물실험 논란 이후, 승인된 동물실험계획의 점검(승인 후 점검, PAM)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한국실험동물학회가 PAM을 주제로 세션을 운영했다. PAM이 단순히 감시·지적하는 ‘동물 경찰(Animal Police)’이 아니라, 성공적인 동물실험과 실험동물의 복지를 위해 함께 노력하는 ‘공조자’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 공통된 의견이었다.

PAM의 중요성에 대해 발표한 DGIST 김동재 박사
PAM의 중요성에 대해 발표한 DGIST 김동재 박사

정부 계획에 담긴 ‘동물실험계획 승인 이후 감독 강화’

PAM의 목적은 동물복지+정확한 실험결과 보장

승인된 동물실험계획의 점검(PAM)은 동물실험 진행 과정이 동물실험윤리위원회(IACUC)에서 승인한 동물실험계획서와 일치하는지 평가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2017년 12월 발표된 IACUC 표준운영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적어도 반기에 1회 이상 점검할 것이 추천된다. 사용 동물 수, 승인된 방법에 따른 실험 여부 등을 확인하고, 정당한 사유 없이 계획과 다른 실험을 하면 실험을 중지할 수도 있다.

이런 PAM의 역할과 기능이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농식품부 동물복지 5개년 계획 기본 과제에 ‘동물실험계획서 승인 이후 감독 등 사후관리 기능을 강화하겠다’라는 내용이 담겼기 때문이다.

PAM의 가장 큰 목적은 ‘동물복지 실현’이다. 예를 들어, 계획서에는 실험 후 진통제를 투여하겠다고 하고, 실제 진통제 투여가 이뤄지지 않으면 동물복지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

서울대학교병원에서도 ‘survival surgery’를 한 뒤에 진통제 사용 여부에 대해서는 계획서에 따라 진통제가 제대로 투여되었는지 철저히 파악한다고 한다.

PAM은 연구자와 기관에도 도움이 된다. 연구자 입장에서도 계획대로 실험이 수행되어야 시간·비용의 추가 소요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실험의 중대한 오류로 인해 데이터가 잘못 나오거나, 실험결과가 의미 없어지는 것도 예방할 수 있다.

IACUC, 실험동물 전임수의사(AV), 제3기관에서 PAM 수행 가능

PAM은 실험동물윤리위원회(IACUC), 실험동물 전임수의사(AV) 혹은 PAM을 위한 별도의 독립 조직 등 3가지 형태로 수행될 수 있다. 별도의 새로운 조직이 PAM을 수행하는 게 가장 이상적이지만, 비용 등 현실적 제약이 있다.

IACUC에 의한 PAM은 상대적으로 쉽게 진행할 수 있지만, 위원의 전문성이 떨어지면 PAM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 또한, IACUC 위원에게 과도한 업무를 부여될 수 있다는 점과 위원과 연구자 간의 갈등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한계도 있다.

실험동물 전임수의사(AV)는 전문성을 지니고 있지만, 수의사 및 수의지원인력에게만 PAM을 의존하는 것은 추천되지 않는다는 해외 문헌도 있다.

3가지 형태를 혼합해서 운영하는 방안도 있다.

20190717KALAS_pam2

동물 경찰(Animal Police) 아닌, 공조자

PAM 스텝과 연구자 사이의 소통 중요

PAM은 계획대로 실험을 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때에 따라 실험을 중지시킬 수도 있다. 따라서 연구자는 PAM 수행자를 경찰(Animal Police)처럼 여길 수 있다.

하지만, 이날 발표자들은 “PAM은 상호교류와 파트너십을 통해 실험동물의 복지를 보장해야 하고, 감시보다는 가교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찰이 아닌 공조자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의 김동재 박사는 “PAM을 통해 동물의 고통도 최소화하고 실험결과의 질도 보장되기 때문에 결국 과학발전에도 기여하게 된다”며 “PAM 수행자는 의사결정자로서 행동하지 않고, 성공적인 실험을 위한 공조자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대병원의 이동원 수의사(IACUC 전임간사) 역시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며 “PAM이 윤리적인 동물실험을 도울 수 있다는 인식을 가지고, 동물복지에 대해 연구자와 원활하게 소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동물실험 계획 승인 후 점검 `PAM`,경찰 아닌 `공조자` 역할해야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