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AVA가 제공하는 `반려동물 영양 평가 점검표` 진료에 활용하세요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180614wsava nutrition guideline

세계소동물수의사회(WSAVA)의 글로벌 영양 위원회가 진료에 활용할 수 있는 ‘영양 평가 점검표’를 공개했다. 

반려동물의 영양 상태를 평가하는 기준을 제시하고, 식이 관리의 방향을 체계화하기 위한 체크리스트다.(다운로드_클릭).

WSAVA가 공개한 점검표는 보호자가 작성해야 할 부분과 수의사가 작성해야 할 부분이 구분되어있다.

보호자는 반려동물이 먹는 사료의 이름, 건사료/습사료 여부, 급여량과 횟수, 그리고 해당 사료를 먹인 기간을 표시해야 하고, 수의사는 신체검사를 수행한 뒤, 반려동물의 영양학적 위험인자인 식이 변화, 피부 상태, CBC 수치, 혈청학적 검사나 요검사 등의 진단검사를 바탕으로 점검표를 작성해야 한다. 

또한, 영양학적으로 어떤 처방을 보호자에게 제공했는지까지 작성하게 되어 있으며,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영양학적 평가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졌다.

WSAVA 측은 “동물병원에서 영양학적 평가를 제대로 하고 있는가?”라고 반문하며 “이 점검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전체 평가에 대한 확신을 높이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WSAVA 글로벌 영양 위원회는 전 세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영양 평가 가이드라인’을 제작해 배포하고 있으며, WSAVA 홈페이지(클릭)를 통해 한글판 가이드라인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WSAVA가 제공하는 `반려동물 영양 평가 점검표` 진료에 활용하세요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