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로 반려동물 심장병 조기진단‥IDEXX proBNP 검사 주목

심부하 증가 따라 수치 상승..청진으로 발견 어려운 고양이에서 특히 유용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80313idexx2

혈액검사로 반려동물 심장질환을 조기에 진단하는 NT-proBNP 검사가 점차 주목받고 있다.

아이덱스 래버러토리스(IDEXX)는 “국내 반려동물 보호자들이 가장 염려하는 질환은 심장병”이라며 “proBNP 혈액검사를 통한 심장병 조기진단이 중요한 이유”라고 강조했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반려견의 60%, 반려묘의 15%가 심장병을 앓는다(Waltham/OSU symposium 2002, JAVMA 2009). 아이덱스가 지난해 국내 보호자 500명을 대상으로 ‘가장 우려되는 질병’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심장 질환’이 25%로 1위를 차지했다.

NT-proBNP는 심장에 걸리는 부하가 커질 때 비정상적으로 많이 배출되는 체내 호르몬이다. 반려견 심장판막질환을 포함한 여러 심장병에서 심근의 신전성이 커지면, 심근으로부터 proBNP가 유리돼 NT-proBNP로 전환된다.

2012년 수의심장학회지(J Vet Cardiology)에 보고된 바에 따르면, 반려견의 심장크기평가(VHS)와 함께 NT-proBNP 검사를 활용하면 이첨판폐쇄부전증을 보다 정확히 진단할 수 있다.

의료계에서도 NT-proBNP 검사는 대표적인 심부전 진단지표로 자리잡았다. 대한심장학회는 2016년과 2017년 만성 및 급성심부전 진료지침을 발간하면서 NT-proBNP를 심부전 진단 알고리즘에 포함시켰다.

NT-proBNP 검사는 특히 고양이에서 더욱 유용하다. 반려견 판막질환은 청진만으로도 조기에 의심할 수 있는 반면, 심장병이 있는 고양이의 약 70%에서는 심잡음이 들리지 않기 때문이다.

180312idexx1

아이덱스의 NT-proBNP 정량검사인 Cardiopet® proBNP 혈액검사는 의뢰 후 2~3일 내로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

또한 고양이에서는 SNAP 키트로 NT-proBNP 이상증가 여부를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다는 것도 강점이다.

아이덱스는 “완치가 어려워 더 악화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하는 심장병에서 조기진단은 더욱 중요하다”며 “고양이의 무증상 심장병을 조기에 발견하거나, 호흡기질환과 심장병을 감별하는데 NT-proBNP 검사가 특히 유용하다”고 설명했다.

아이덱스 Cardiopet® proBNP 검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메덱스(031-628-3907)로 문의할 수 있다.

혈액검사로 반려동물 심장병 조기진단‥IDEXX proBNP 검사 주목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