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비만도, 모형으로 정확히 측정하자‥BCS 키트 배포

로얄캐닌코리아, 세타이어티 체중 감량 이벤트 기념 BCS 키트 제공

등록 : 2018.02.09 08:52:13   수정 : 2018.02.08 16:53:46 윤상준 기자 ysj@dailyvet.co.kr
로얄캐닌이 제공하는 BCS 키트(왼쪽). 반려동물의 비만 정도를 설명하는데 도움을 준다(오른쪽).

로얄캐닌이 제공하는 BCS 키트(왼쪽).
반려동물의 비만 정도를 설명하는데 도움을 준다(오른쪽).

로얄캐닌코리아가 반려동물 비만 관리를 위한 ‘세타이어티 체중 감량 이벤트’ 개시를 기념해 비만도 측정에 도움을 줄 BCS(Body Condition Scoring, 신체충실지수) 키트를 배포한다.

BCS는 5점 혹은 9점 척도로 반려동물의 비만도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9점 척도에서 5점을 이상적인 체중을 기준으로 두고, 비만일수록 높은 점수를 책정한다.

미국동물병원협회는 반려동물의 영양 상태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 BCS를 인정하고 있다. 특히 품종별로 크기와 정상체중이 천차만별인 반려견에서는 BCS가 유용한 척도로 활용되고 있다.

로얄캐닌이 일선 동물병원에 배포하고 있는 BCS 모형은 일본 데이쿄 과학대 연구진이 개발한 진료 도구다. 9점 척도의 BCS 점수별로 반려견/묘의 흉곽을 촉진하는 느낌을 재현했다.

인조늑골 위로 근육과 피하지방을 재현한 폴리클로로프렌 스폰지와 고무시트를 설치하고, 인조모피를 덮은 형태다.

BCS 모형을 개발한 일본 데이쿄 과학대 카즈야 오츠지 교수팀은 “(5점 척도에서) 3점과 4점인 개에서 BCS를 보다 정밀히 평가하는데 도움을 준다”며 “수의사가 모형을 사용해 비만 정도를 설명하면 보호자들이 결과를 더 잘 받아들인다”고 설명했다.

BCS 키트는 로얄캐닌 담당 영업사원에게 문의하여 수령할 수 있다. 공급상황에 따라 선착순 마감될 수 있다.

윤상준 기자 ysj@dailyvet.co.kr

 
오피니언
화제의 신제품

[신제품] 새롭게 변화한 스페시픽 고양이 사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