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동물 기생충계의 끝판왕 `모낭충`,아폭솔라너로 손쉽게 치료하자

모낭충 치료약물의 부작용 모두 없앤 아폭솔라너

등록 : 2017.05.04 17:04:34   수정 : 2017.05.04 17:10:00 이학범 기자 dvmlee@dailyvet.co.kr

“개인적으로 소동물 기생충계의 끝판왕은 모낭충증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개에게는 모낭충증이 생사를 가르는 질환이며, 기존의 치료 약물 중에는 효과와 안전성, 가격을 모두 만족시키는 제제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 아폭솔라너(Afoxolaner)를 포함한 이소옥사졸린(Isoxazoline)계열의 약물 때문에 모낭충이 소동물 기생충계의 끝판왕에서 내려올 때가 된 것 같다”

20170430nexgard spectra launch3
개 모낭충증은 외부에서 감염되는 전염병이 아니라 환자(포유동물)가 생후 수일 내에 모견으로부터 모낭충을 전달받아 원래 가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제왕절개로 태어나서 수일 간 분유만 먹은 강아지는 모낭충이 없다.

모낭충은 면역계에 의해 일정 숫자 이하로 증식이 억제되다가 면역계의 이상이 생기면 과증식 되어 질병(모낭충증)이 된다. 모낭충이 있는 것 자체는 질병이 아니라 모낭충 수가 늘어나서 임상증상을 일으키는 것이 문제다.

모낭충증의 진단은 매우 중요하다. 모낭충증이 국소적으로 발생했는지 아니면 전신적으로 발생했는지, 또 1년 이내 어린 개체에서 발생했는지 성견에서 발생했는지가 진단의 중요한 기준이 된다. 각 상황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4월 30일 넥스가드 스펙트라 론치 심포지움에서 ‘개 모낭충증 – 병인론, 검사법, 기존 치료약물의 장점과 한계, 그리고 Afoxolaner(Isoxazoline)’을 주제로 강의한 류경문 스킨앤이어 동물병원 원장은 모낭충증의 분류를 강조했다.

그리고 모낭충증의 정확한 진단 방법과 치료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류경문 원장은 모낭충증의 기존 치료 제제인 아미트라즈(Amitraz), 이버멕틴(Ivermectin) 등 Macrocyclic Lactone계열 약물들의 장단점을 설명했다.

그리고 “모낭충증 치료시 약물의 효능, 안전성, 그리고 가격/보호자 순응도 등을 고려해야 하는 데 기존의 약물 중에는 이 모든 것을 만족시키는 제제가 없었다”며 “그래서 모낭충증이 소동물 기생충계의 끝판왕으로 남아있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용량과 농도가 높을수록 모낭충 사멸 효과도 높아지나 그와 반대로 안전성은 크게 떨어진다는 것이다. 특히, 이버멕틴의 경우 부작용 발생시점을 예측하기 어렵고 일단 부작용이 발생하면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한다.

20170430nexgard spectra launch5

모낭충 치료의 새로운 약물 ‘아폭솔라너(이소옥사졸린 계열)’

류경문 원장은 모낭충증의 새로운 치료 약물로 이소옥사졸린 계열을 소개했다. 넥스가드 스펙트라의 성분 중 하나인 아폭솔라너(Afoxolaner)를 비롯해 브라벡토에 포함된 플루라나너(Fluralaner) 등이 이소옥사졸린 계열이다.

류경문 원장은 “아폭솔라너 등 이소옥사졸린 계열은 모낭충 치료 효과는 물론 안전성까지 모두 만족시킨다”며 “여기에 가격 경쟁력도 있어서 보호자의 순응도도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소옥사졸린 약물로 인해 모낭충증이 곧 소동물 기생충의 끝판왕 자리를 내줘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이어 “이버멕틴, 셀라멕틴, 목시덱틴 등 Macrocyclic Lactone 계열의 약물이 주를 이루던  외부기생충 제제가 넥스가드 스펙트라가 출시된 올해를 기점으로 2020년대에는 이소옥사졸린 계열이 주를 이루지 않을까하고 개인적으로 예상해본다”고 덧붙였다.

류경문 원장은 ▲모낭충이 의심되나 검사가 어렵거나 스킨 스크래핑 검사에서 음성이 나온 경우 ▲전신 모낭충증이 아닌 국소 모낭충증 ▲재발성 모낭충 환자(선천성 유전결함/난치성 Adult-onset 등)에서 아폭솔라너 적용을 추천했다.

모낭충증에 대한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만큼 이런 경우에 아폭솔라너를 적용하면, 안전하게 모낭충증을 치료하거나 진단 목록에서 모낭충증을 제외(r/o)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20170430nexgard spectra launch2

한편, 이 날 넥스가드 스펙트라 제품 소개를 담당한 Andy David 매니저도 모낭충증에 대한 아폭솔라너의 효과를 언급했다.

Andy David 매니저는 “넥스가드 스펙트라는 심장사상충, 회충, 구충, 편충 등의 선충류와 벼룩, 이, 작은소참진드기를 포함한 진드기는 물론 모낭충, 귀진드기, 옴진드기에도 효과가 입증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실제 사례의 사진을 보여주면서 모낭충, 귀진드기, 옴진드기에 아폭솔라너가 어떤 효과를 나타냈는지 설명했다.

 
오피니언
화제의 신제품

[신제품] 해외 검증 동물전용 관절기능개선제 `안티놀` 한국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