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보호자는 그 어느 채널보다 수의사를 통한 정보를 신뢰한다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반려동물 보호자들이 수의사가 아닌 카페, 블로그, 해외 사이트 등을 통해 반려동물 정보를 가장 많이 얻는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수의사에 대한 막연한 불신, 인터넷 정보들의 부정확성으로 인한 피해가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반려동물 보호자들은 오히려 그 어떤 채널보다 수의사들 통한 정보를 가장 믿고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70326kbvp2
3월 26일 개최된 제2회 KBVP 공동증례&상담마켓 3부 행사에서 IDEXX의 정은영 매니저가 ‘반려동물 보호자 대상 검사 인지도 및 동물병원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정은영 매니저는 수도권 및 지방 광역시에 거주하는 20~50대 반려동물 보호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와 임상수의사 3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비교하여 발표했다.

그 결과, 일부 설문 항목에서 보호자들의 생각과 수의사들의 생각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대부분의 보호자들은 자신의 반려동물이 건강하다고 생각했다. 응답자의 79%가 건강하다고 답한 것이다. 그 이유는 ‘특별한 이상 행동을 보이지 않아서’였다. 심지어 답변을 한 보호자 중에는 자신의 반려견이 동물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된 경우도 있었다. 즉, 보호자는 자신이 직접 동물의 이상 행동을 발견하지 못하면 주관적으로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 수의사들은 건강한 반려동물의 비율을 15%정도로 추정했다.

노령견의 나이 기준도 다르게 생각했다.

보호자들은 노령견의 기준을 평균 9.75세라고 응답한 반면, 수의사들은 7.94세라고 답변했다. 보호자와 수의사의 기준이 2세 가량 차이를 보인 것이다.

동물병원을 선택하는 기준도 보호자들은 ‘거주지와의 거리>수의사의 진료기술>병원의 검사 및 의료장비 수준’ 순으로 응답했고, 수의사들은 보호자들이 ‘거주지와의 거리>병원 이용자를 통한 입소문(지인 추천)>수의사의 진료기술’ 순으로 병원을 선택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보호자들은 결국 수의사를 통해 정보를 얻고 의사 결정한다

결국, 수의사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일정 기간 내에 혈액 검사를 한 보호자들의 62.7%는 “수의사의 자세한 설명에 필요성을 느껴서” 검사를 했다고 응답했다. 또한 “수의사가 추천하는 모든 검사를 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보호자도 50% 이상이었다.

결국 보호자들은 수의사가 신뢰할 수 있도록 충분히 설명하고 설득하면 따라올 의향이 있다는 것이다.

참고로, 수의사 추천시 진료 혹은 검사 받고 싶은 주요 항목으로는 ‘기본 신체검사>심장사상충/외부기생충 예방>방사선 검사’ 등이 꼽혔다.

2016gvma_campaign1

성남시수의사회/경기도수의사회 심장사상충 검사 캠페인 이후 매출 대폭 증가

지난해 경기도수의사회와 성남시수의사회는 아이덱스, 메덱스와 함께 심장사상충 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 한 달에 한 번 12개월 내내 예방을 하고 1년에 최소 한 번 이상의 검사가 필요하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었다.

경기도수의사회와 성남시수의사회의 적극적인 캠페인은 어떤 결과를 초래했을까?

이 캠페인 이후 다른 지역의 심장사상충 검사 매출이 평균 13.2% 성장하는 동안 경기도는 52.1%, 성남시는 125.7% 성장했다.

결국 수의사들이 나서서 수의학적으로 입증된 자료를 바탕으로 필요성을 알리고 홍보하면 보호자들이 따라온다는 것이 입증된 것이다.

지난해 5월 아이덱스가 반려동물 보호자 30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심장사상충 감염 검사를 한 보호자의 79%가 수의사의 추천을 계기로 검사를 했다’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당시, 검사를 하지 않은 이유로는 “매년 감염 검사를 해야 하는 줄 몰랐다”는 응답이 57%로 가장 많았다.

160719heartworm
2016년 5월 설문조사 결과

정은영 아이덱스 마케팅 매니저는 “결국 반려동물의 검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의사의 추천과 설명”이라며 “많은 보호자들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정보를 얻지만 보호자들은 그 어느 채널보다 수의사를 통해 정보를 얻고 의사 결정을 한다”고 강조했다.

올바른 심장사장충 예방 및 정기적인 감염 검사는 물론이고, 다른 검사·진료 항목에서도 보호자들은 수의사에게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동물병원보다 다른 정보 출처를 더 믿고, 진료비 부담을 느껴서 수의사의 권유를 거절하는 보호자들도 물론 있다.

그렇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최고의 동물 전문가인 수의사의 역할이다.

반려동물 보호자는 그 어느 채널보다 수의사를 통한 정보를 신뢰한다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