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전문가가 말하는 고양이의 촉각

미국동물행동의학전문의(DACVB) Amy Learn 기고


5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Amy Learn 미국동물행동의학전문의(DACVB), 국제동물행동컨설턴트협회(IAACB) 인증 동물행동컨설턴트(CABC)

이전 기고문에서 고양이의 미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고양이의 촉각이 사람과 얼마나 다른 개념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학문적인 관점에서 볼 때, 감각 입력(sensory input)의 주요 구성 요소는 촉감, 온도, 압력, 유해한 자극이며, 신체 각 부위가 어디에 있어야 하는지 뇌가 결정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피부와 기타 조직의 수용체는 전문화된 통각수용경로(specialisation nociceptive pathway)를 통해 신경과 척수를 거쳐 뇌로 정보를 전달합니다. 이를 통해 감각을 해석하고 어떻게 반응할지 결정하게 되죠.

인간은 많은 촉각 수용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손끝의 감각이 정교하게 발달되어 있죠. 반면, 고양이의 촉각은 사람보다 평범합니다. 고양이는 발로 물건을 집어 올려서 파악하는 대신, 물건을 입으로 물어서 들어 올립니다. 그리고 다른 경로를 통해 얻은 감각과 결합하여 정보를 해석하죠. 그러나, 이것이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처럼 고양이가 통각을 느끼지 못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고양이를 생각하면 넘어지지 않고 높은 곳을 두려워하지 않는 날렵한 운동선수가 떠오릅니다. 고양이는 이런 퍼포먼스를 위해 타고났습니다. 척추가 유연해서 다양한 움직임이 가능하고 꼬리가 균형을 잡아서 올바른 경로를 유지합니다. 사실, 고양이의 균형 감각은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포유류는 외이도 안쪽 깊숙한 곳에 전정기관(vestibular apparatus)이라는 독특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특별한 액체가 들어 있는 3개의 반고리관(semicircular ducts)도 포함됩니다. 이 관 안에 있는 액체의 움직임이 고양이의 균형 감각을 결정합니다.

“고양이는 항상 발로 착지한다”는 말이 있죠? 이를 뒷받침해 주는 몇 가지 증거가 있습니다.

(편집자 주 : 고양이의 정위반사(Righting Reflex) -높은 곳에서 등 쪽으로 떨어져도, 떨어지는 동안 몸을 비틀어 자세를 바로잡는 고양이의 반사행동).

고양이는 척추가 매우 유연하고, 쇄골이 없으며, 강력한 뒷다리와 전정기관 덕분에 공중에서 떨어지는 동안 몸을 비틀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양이는 똑바로 선 자세로 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놀라운 고양이의 반사작용은 생후 6주령에 완전히 발달하며, 고층 아파트에 사는 고양이에게 도움이 됩니다.

뉴욕에서 ‘고양이가 떨어진 높이와 고양이의 부상 정도를 비교한 매우 흥미로운 연구’가 진행됐습니다. 그 결과, 고양이가 공중에서 몸을 180도 돌려 자세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최소 12인치(30.5cm) 이상이 필요하고, 살아남기 위해서는 떨어진 높이가 5층 이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대도시에서 많은 고양이가 높은 곳에서 떨어져 낙상 사고를 당합니다. 이처럼 고양이가 높은 곳에서 떨어져 다치는 현상을 뜻하는 Feline High-Rise Syndrome이라는 용어도 만들어졌습니다.

고양이의 수염(whiskers)은 얼굴 주변, 특히 콧구멍 아래에서 뺨을 향해 바깥쪽으로 뻗어 있는 특별한 털입니다. 고양이 수염은 다른 부위보다 훨씬 더 민감한 피부 부착물 또는 특수 모낭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양이가 수염을 통해 주변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이러한 민감성 덕분입니다.

고양이는 수염을 통해 매우 정교한 정보까지 감지할 수 있습니다. 쥐가 도망갈 때 생기는 바람의 변화나 수염을 통해 받는 정보는 매우 정교해서 쥐가 지나갈 때 생기는 바람의 세기는 물론, 벽까지의 거리나 벽의 곡선까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양이가 어떻게 좁은 공간을 능숙하게 탐색할 수 있는지 설명해 줍니다.

고양이가 쉴 때는 수염이 뒤쪽으로 위치하지만, 고양이가 움직이거나 흥분하면 수염이 앞쪽으로 이동하며 정보를 수집할 준비를 합니다.

고양이가 촉각을 감지하는 방식은 스크래치(Scratch)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양이의 스크래치는 보호자들이 수의사에게 호소하는 가장 많은 행동학적 불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고양이의 스크래칭은 정상적인 행동이며, 몇 가지 중요한 목적이 있습니다. 고양이의 발톱은 여러 겹으로 되어 있는데 스크래치를 통해 오래된 바깥쪽 발톱 껍질을 제거합니다. 또한, 팔다리와 등 근육을 펴는 스트레칭 기능도 있으며, 발톱을 긁은 표시를 하고 냄새를 남겨, 시각적·후각적으로 영역을 표시하는 역할도 합니다.

만약, 고양이의 스크래치가 문제가 되고 있다면, 고양이에게 중요한 장소에 좋은 품질의 스크래쳐를 제공해 보시길 바랍니다. 스크래칭을 하고 싶어하는 고양이의 본능적인 욕구를 수용하기 쉬운 곳으로 유도하는 것이죠.

또한, 펠리웨이(FELIWAY)와 같은 진정 페로몬도 도움이 됩니다.

고양이를 키운다면, 아마 한 번쯤 헤어볼을 밟아본 적이 있을 겁니다. 헤어볼은 고양이의 완벽한 그루밍의 결과입니다. 실제로 고양이는 하루 중 많은 시간을 그루밍에 사용합니다. 자신을 핥기도 하고 다른 고양이를 핥아주기도 하죠. 알로그루밍(Allogrooming)은 한 고양이가 다른 고양이를 그루밍하는 것을 가리키는 단어인데요, 고양이들은 종종 더 강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서로 간의 긴장감을 줄이기 위해 상대방을 그루밍해줍니다.

그루밍은 미각과 관련된 행동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루밍을 할 때는 혀가 필요하죠. 고양이의 혀에는 특별한 가시가 있어서 벼룩과 같은 기생충이나 오래된 털 및 속 털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양이가 그루밍하는 순서는 마치 정해진 안무처럼 큰 변화 없이 매번 같은 패턴으로 반복됩니다. 얼굴에서 시작해서 뒷다리, 목, 가슴, 꼬리 순서로 그루밍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인간의 촉각과 반려동물의 촉각은 확연히 다릅니다. 예를 들어, 인간은 고도로 발달한 손끝의 촉각을 이용해 감각을 인식하지만, 고양이는 감각 탐색을 위해 발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수염과 전정기관과 같은 다른 것을 활용하여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를 얻죠. 이를 통해 고양이는 자신의 특성에 더 적합한 방식으로 주변 환경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고양이의 촉각도 중요합니다. 사회적인 행동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죠. 여기에는 스크래칭, 그루밍, 알로그루밍이 포함됩니다.

비록 고양이의 촉각은 사람과 다르지만, 고양이는 분명 통각을 느끼고, 인간이 촉각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정서적 고통도 느낍니다.

[Additional Resources:]

Bradshaw, J. W. (2012). The behaviour of the domestic cat. Cabi.

De Lahunta, A., Glass, E. N., & Kent, M. (2014). Veterinary Neuroanatomy and Clinical Neurology-E-Book. Elsevier Health Sciences.

Jusufi, A., Zeng, Y., Full, R. J., & Dudley, R. (2011). Aerial righting reflexes in flightless animals.

Integrative and Comparative Biology, Volume 51, Issue 6, December 2011, Pages 937–943

Vnuk, D., Pirkić, B., Maticić, D., RadisićB., Stejskal, M., Babić, Kreszinger M., and N. Lemo. 2004. Feline high-rise syndrome: 119 cases (1998-2011). Journal of Feline Medical Surgery 6(5):305-312.

‘Happy Experts’는 세바코리아가 진행하는 반려동물의 행복지킴이 캠페인입니다. 고양이 시리즈 ‘Happy Cat Experts’와 개 시리즈 ‘Happy Dog Experts’로 구성됩니다.

20여 편에 걸쳐 동물행동 및 복지 전문가, 동물행동의학전문의, 고양이 전문 수의사 등 다양한 전문가가 환경에 따른 반려동물의 행동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세바코리아와 함께하는 Happy Experts 더보기

고양이 전문가가 말하는 고양이의 촉각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