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응급처치법, 영상으로 함께 배워요

소방청, 심폐소생술·인공호흡·하임리히법 등 반려동물 응급처치법 교육 영상 보급

등록 : 2019.06.07 12:54:40   수정 : 2019.06.07 12:54:40 윤상준 기자 ysj@dailyvet.co.kr
(소방청 반려동물 응급처치법 교육 영상 캡쳐)

(소방청 반려동물 응급처치법 교육 영상 캡쳐)

소방청(청장 정문호)이 반려동물을 위한 응급처치법 교육 영상을 7일 공개했다.

소방청은 “최근 들어 재난현장에서 반려동물을 구조하는 소방관들의 모습이 많이 전해지고 있다”며 반려동물 응급처치법 교육 영상을 제작해 보급한다고 밝혔다.

소방청이 제작한 교육 영상에는 소방공무원과 현직 임상수의사가 직접 출현해 개 실습모형을 이용한 응급처치법을 소개했다.

맥박과 호흡이 없는 개에게 실시하는 심폐소생술을 비롯해 인공호흡법, 이물질로 인한 기도폐쇄 시 실시하는 하임리히법, 재난현장에서 화상·골절·발작 등의 증상을 보이는 반려동물에 대한 대응방법 등을 담았다.

각각 실제 동작과 자막으로 소개해 재난현장에 출동하는 소방관 뿐만 아니라 시민들 누구나 쉽게 따라해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조선호 소방청 대변인은 “반려동물도 사람과 응급처치의 기본적인 원리는 같지만, 신체구조적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별도로 배워 둘 필요가 있다”며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반려동물 응급처치법 교육 영상은 소방청 유튜브 채널(바로가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피니언
화제의 신제품

이글벳,심장사상충 예방약 `밀베마이신 A` 신규 런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