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고양이의 피부질환, 유전학적 문제 조명한 `FOCUS`

전세계 수의사 대상 임상저널 로얄캐닌 ‘포커스’ 한글 최신판 추가 배포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로얄캐닌이 전세계 수의사들을 대상으로 발행하는 임상 저널 포커스(Veterinary Focus)의 최신판을 업데이트했다.

이달 배포된 28.1호 한글판은 개·고양이의 피부질환에, 28.2호 한글판은 품종에 따른 유전학적 문제에 각각 초점을 맞췄다.

190107 focus1

개와 고양이의 피부질환을 다룬 28.1호에서는 고양이 속립성 피부염을 다룬 캐서린 밀레 미국수의피부과전문의의 원고에 이어 로잔나 마르셀라 플로리다주립대 교수가 개 지간염의 접근법을 소개한다.

이와 함께 △고양이에서의 낙엽천포창 진료 △개 아토피 환자에서의 항염증제·항소양제 사용 △개에서의 리슈만편모충 감염으로 인한 피부증상 △종양, 쿠싱증후군, 에스트로겐과잉증, 약물부작용 등 다양한 전신질환의 피부증상 등을 함께 조명한다.

알러지질환 환자에게 제거식이요법(elimination diet trial)을 도입할 때 참고할만한 성공요령도 눈길을 끈다.

품종에 따른 유전학적 문제(28.2호)는 수의사와 보호자 모두가 관심을 가지는 주제다. 최근 들어 품종소인에 따른 위험도를 가늠하는 유전자 검사도 가능해지고 있다.

포커스에서는 품종문제와 직결된 유전적 다양성과 유전자 검사를 수의사들이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최신 정보를 전달한다

아울러 △이버멕틴 감수성 유발 돌연변이 유전자(ABCB1)에 따른 약물 부작용 가능성 △ 항문주위 누공성 질환(PFD) △유전성 적혈구질환 △요로결석의 품종소인에 대한 통계학적 자료 등을 함께 담았다.

로얄캐닌은 매년 임상학술 주제를 다룬 포커스 3편과 특집판 1편을 전세계 임상수의사들을 대상으로 발간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영문 원본을 한글로 번역해 국내 수의사들에게도 제공하고 있다.

포커스 한글판은 로얄캐닌 포커스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열람할 수 있다. 유전학적 문제를 다룬 28.2호는 각 지역 영업사원에게 요청하면 인쇄본도 받아볼 수 있다.

개·고양이의 피부질환, 유전학적 문제 조명한 `FOCUS`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