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관 해양생물 복지 개선` 5개년 로드맵 만든다

해양수산부, 2020-2024 수족관 관리 종합계획 수립 착수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90212 aqua

해양수산부가 수족관 해양생물 복지를 증진하기 위한 종합계획 수립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해수부가 준비작업에 착수한 ‘제1차 수족관 관리 종합계획’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진행되는 5개년 계획이다.

지난해 동물원수족관법이 개정되면서 환경부(동물원)와 해양수산부(수족관)가 5년마다 적정한 관리를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도록 한데 따른 조치다.

해수부는 이번 5개년 종합계획에 수족관 해양생물의 적절한 서식환경 확보를 포함한 복지학대 방안과 수족관내 안전·보건 확보 방안을 담을 계획이다.

해수부는 “(현행법에) 먹이나 질병관리 등 해양생물의 적절한 서식환경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다 보니, 좁은 공간에 갇힌 해양생물이 이상행동을 보이거나 먹이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는 문제가 생겼다”며 “최근 체험형 수족관이 인기를 끌며 인수공통전염병 전파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고 필요성을 지적했다.

이와 함께 해양생물다양성을 보전하기 위한 연구, 교육, 홍보사업 등 관련 시책을 마련하고, 이에 필요한 전문인력 양성지원 방안과 수족관 관리감독 개선방향을 마련할 예정이다.

올해 말까지 5개년 종합계획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용역을 수행하고 전문가와 업계, 시민단체가 포함된 자문단을 운영할 방침이다.

명노헌 해양수산부 해양생태과장은 지난달 15일 국회에서 열린 동물원수족관법 토론회에서도 종합계획 수립을 통한 개선 방법론을 제시한 바 있다.

동물원수족관 허가제 도입 등 제도 개정에 앞서 현행법 바탕의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그 과정에서 종보전이나 서식환경 관리 등의 개선과제를 담아내자는 것이다.

명노헌 과장은 “해양생물의 복지 증진, 해양생태계 복원 연구 등 수족관의 사회적 역할을 강화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수족관 관리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수족관 해양생물 복지 개선` 5개년 로드맵 만든다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