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수의대 설문조사④] 진로 결정은 만족,학교 만족도는 글쎄

수의사 진로 선택에는 대체로 만족..교육부족 문제와 괴리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대부분의 수의과대학 학생들이 수의사 진로를 택한 것에 만족감을 나타냈다. 반면 수의과대학의 교육에는 부족함을 지적했다.

수의과대학에 입학해 수의사로 진로를 결정한 것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는 69.5%의 응답자가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만족하지 않는다는 응답(7.4%)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불만족스러운 부분을 묻는 질문에는 1,580명이 응답했다. 그 중 절반이 넘는 813명이 ”수의사의 사회적 지위 및 소득수준’을 꼽아 향후 전망에 대한 걱정을 드러냈다. 전공과목 학업량(237명), 대학문화 및 학생간 관계(207명)에서 불만이 있다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기타 응답에서는 수의과대학 교육환경에 대한 문제의식이 중점적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향후 진출할 현장과 동떨어진 커리큘럼, 임상교육 부족, 일부 교수진의 권위의식 및 교육역량 부족 등을 문제로 지적했다.

160104survey1

이러한 견해는 대학만족도를 묻는 설문에서도 드러났다.

▲강의 및 실습시설 ▲학생 편의시설 ▲교육 커리큘럼 ▲교수진의 교육능력 등 4가지 척도로 진행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를 본과 2~4학년생으로 한정할 경우, ‘매우 만족’ 또는 ‘만족한다’는 답변이 30%내외에 머물렀다.

이 조사에서는 6학년 전체 평균에 비해 본과 2~4학년생의 응답에서 부정적인 답변의 비율이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양상을 나타냈다. 특히 교육 커리큘럼의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서는 부정적인 답변(34.2%)이 긍정적인 답변(28.7%)을 앞지르기도 했다.

하지만 본과 2~4학년에서도 수의사 진로 결정의 만족도는 60%를 넘어, 많은 학생들이 수의사에 대한 진로 희망과 교육문제 사이에서 괴리를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5 수의대 설문조사④] 진로 결정은 만족,학교 만족도는 글쎄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