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2020] 대수회장 선거공보 차별점 돋보기:허주형 후보

수의사 주무부처 이관 문제 과감히 거론‥동물병원 전용제품 병원 외 판매에 적극 대응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차기 대한수의사회장을 뽑는 직선제 선거의 선거운동기간이 시작되면서 각 후보의 선거공보가 공개됐다.

대한수의사회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이흥식)는 선거운동기간이 시작된 지난달 31일 후보자 5인의 선거공보를 대한수의사회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투표에 참여할 유권자 7,112명은 조만간 우편으로 발송된 선거공보 인쇄물도 확인할 수 있을 전망이다.

선거공보에서 동물병원 진료비 문제, 약국 관련 대응, 공직 수의사 처우개선 등 수의계 주요 현안에 대한 후보자들의 공약은 대체로 유사한 방향성을 보였다.

그러면서도 후보자별로 겹치지 않는 몇몇 공약들도 눈길을 끌었다. 후보자별로 차별점을 보여주는 공약 3가지를 선별해 소개한다.

<아래 내용은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후보자별 선거공보 기재내용 만을 다룬 것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후보자별 선거공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편집자주>

200107vote5

기호5번 허주형 후보는 수의사 및 동물 관련 부서의 조정 문제를 과감히 포함시켜 주목받았다.

중장기적으로 경제부서인 농식품부에서 사회안전망 부서인 보건복지부로 수의사 관리부처 이관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단기간 내에 실현되긴 어렵다는 측면에서 중장기 공약으로 분류했지만, 농가소득 증진을 위한 부속품 취급에서 벗어나 동물보호와 국민보건향상을 위한 수의사로 거듭나려면 현재 농식품부·환경부·문화재청 등으로 분리된 동물질병관리부서를 일원화하고, 추후 사회안전망 부서로 이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직능별 수의사회 산하단체의 의무와 권리를 확대하는 일련의 공약도 제시했다.

타 후보자들도 제시한 직능별 산하단체 교육을 필수연수교육으로 인정하자는 공약과 함께, 산하단체를 사단법인화하여 활동범위를 넓히고 대의원을 할당해 회무 참여를 유도하자는 것이다.

이와 함께 산하단체로 하여금 대한수의사회 분담금을 납부하도록 하여 의무 부분도 강화했다.

동물병원 전용사료, ‘Veterinarian’s recommendation’ 용어를 표기한 제품의 병원 외(外) 판매금지도 공약으로 내세웠다. 온라인을 비롯한 병원 외 공간에서 판매할 경우에는 동물병원 전용 등의 명칭을 삭제하도록 만들겠다는 것이다.

처방사료를 비롯해 일반사료 중에서도 동물병원 전용을 표방하지만, 실제로는 인터넷이나 외부에서 판매되는 제품이 부지기수다. 의약품처럼 직접적인 제약이 없다 보니 누출을 막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 같은 현상은 사회 전반적인 인터넷 거래 증가로 인한 동물병원 용품 매출 하락을 가속화하고 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가격을 경쟁하는 꼴이 되면서 ‘폭리를 취한다’는 오해를 받기 십상이다.

이 같은 문제에 대해 허주형 후보는 ‘동물병원 내에서의 판매’에 방점을 찍었다.

허주형 후보는 본지 인터뷰에서 관련 문제가 심각하다며 “법적조치를 포함해 적극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선택 2020] 대수회장 선거공보 차별점 돋보기:허주형 후보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