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2020] 대수회장 후보자 선거공보 돋보기:공통점

연수교육 개선, 수의직 6급 임용, 약국 문제 대응에 공통점 엿보여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차기 대한수의사회장을 뽑는 직선제 선거의 선거운동기간이 시작되면서 각 후보의 선거공보가 공개됐다.

대한수의사회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이흥식)는 선거운동기간이 시작된 지난달 31일 후보자 5인의 선거공보를 대한수의사회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투표에 참여할 유권자 7,112명은 조만간 우편으로 발송된 선거공보 인쇄물도 확인할 수 있을 전망이다.

선거공보에서 동물병원 진료비 문제, 약국 관련 대응, 공직 수의사 처우개선 등 수의계 주요 현안에 대한 후보자들의 공약은 대체로 유사한 방향성을 보였다. 그러면서도 후보자별로 겹치지 않는 몇몇 공약들도 눈길을 끌었다.

<아래 내용은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후보자별 선거공보 기재내용 만을 다룬 것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후보자별 선거공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편집자주>

200106vote9

동물병원 진료비 문제에 대한 후보자들의 공약은 강경 노선으로 기울었다.

김중배, 허주형 후보는 사전고지제, 공시제 등 수가 관련 수의사법 개정에 ‘지속적으로 반대하겠다’고 못을 박았다. 수의료 산업 발전을 저해하고 동물진료비의 하향 표준화를 요구한다는 것이다.

이성식 후보는 ‘진료비 관련 회장 직속 특별위원회를 설립해 상시 운영한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양은범 후보는 ‘임상수의사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선제 대응하겠다’며 진료항목의 표준화가 선행된 후 자율적 게시를 추진토록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상래홍 후보는 이에 대한 공약을 공보에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진료금액 차이로 인한 보호자 민원 해소를 위해 협회 차원의 관련 규정을 확보하고, 공신력을 가진 펫 보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약국 관련해서도 기존 현안들이 공통적으로 공약에 반영됐다.

반려견 4종 종합백신을 포함한 처방대상 확대, 약국에서의 백신 등 주사제 판매 금지, 동물병원 인체용의약품 도매상 공급과 수의사 처방제 약사예외조항 폐지를 위한 약사법 개정 등이 반복적으로 확인됐다.

이 밖에도 광견병 관납 백신 사업 개선, 반려동물 진료비 부가세 철폐, 수의료 분쟁 지원 등이 복수의 후보자로부터 공약으로 채택됐다.

200103 VOTE2

임상수의사 연수교육에 대한 공약은 후보자 5인이 모두 제시했다.

소속지부가 주최하는 연수교육에 반드시 오프라인으로 참가해야만 하는 임상수의사들의 불편함을 포착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 중에서도 양돈수의사회, 소임상수의사회, 가금수의사회 등 대수 산하단체가 주최하는 축종별 교육을 연수교육(필수교육)으로 인정하자는 공약이 반복됐다.

대다수 지부의 연수교육이 반려동물에 치우치다 보니, 경우에 따라 농장동물 수의사는 들을 필요도 없는 교육을 필수연수교육시간(연 5시간 이상)을 채우기 위해 신청하고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 보수교육을 확대해 회원들의 편의성을 높이자는 공약도 여러 후보들에게 채택됐다. 이성식 후보는 현행 10시간 체계를 점수제로 전환해 회원 선택권을 확대하자는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200106vote8

공직 분야에서는 수의직 채용 직급 상향, 동물위생시험소 기관 승격 등이 대다수의 후보로부터 공약으로 채택됐다.

시군 방역일선에서 일하는 수의직 공무원에 대한 수당 상향 공약도 반복됐다. 행안부가 최대 월 50만원의 수당을 받을 수 있도록 했지만, 시군 조례를 개정해야 가능한 조치라 전국적으로도 일부 시군에 그치고 있기 대문이다.

허주형 후보는 의사가 근무하는 보건소와 마찬가지로, 기초지자체에 사무관급 (가칭)동물방역보건소를 설치하자는 중장기 공약을 제시했다.

양은범 후보는 광역시·도 단위 수의직렬 통합 인사를 적극 도입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공약했다. 시도 단위 수의직렬 통합 인사는 일선 시군의 가축방역관 기피현상을 완화하기 위한 해법으로 제시되어 왔다. 시군 가축방역관에게도 상대적으로 선호되는 도청이나 시험소 근무기회와 승진기회를 제공하자는 것이다.

이번 선거에서 모든 후보자가 공중방역수의사에 대한 공약을 내놓은 점도 특징적이다.

일선 공방수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거지원이나 방역활동장려금의 편차를 해결하겠다는 취지다.

상래홍 후보는 사회 복귀를 앞둔 3년차 공방수에게 취업지원을 위한 특별휴가를 도입하겠다고 공약해 눈길을 끌었다.

아울러 김중배, 허주형 후보는 검역본부, 식약처 등 중앙공무원들이 속하는 공직지부 수의사회를 별도로 설치해 회비납부와 회무참여를 독려하자고 공약했다.

200103 VOTE4

이 밖에도 전문의제도 도입 추진, 회원 윤리 강화, 가축질병치료보험 등의 현안에 복수의 후보자가 공약을 내놨다.

가축질병치료보험에 대해 김중배, 양은범 회원은 관련 절차를 간소화해 참여를 높이겠다고 공약했다. 허주형 후보는 가축질병치료보험을 지목하지는 않았지만, 유사한 형태의 산업동물병원 농장전담제 추진을 공약했다.

전문의제도 도입은 김중배, 양은범, 이성식 후보의 선거공보에 포함됐지만 추진위원회 결성이나 수의정책연구소를 통한 검토 등 원칙적인 수준에 그쳤다.

양은범, 이성식 후보는 수의사회원에 대한 윤리위원회 운영을 강화하겠다고 공약했다.

[선택 2020] 대수회장 후보자 선거공보 돋보기:공통점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