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백신 안 할 거면 더 나은 방역대책 내놔라” 강력해진 양계협회 목소리

'고병원성AI 백신접종 왜 필요한가' 주제로 토론회 개최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지난 5월 7일 AI 백신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던 양계협회가 2개월 만에 다시 한번 관련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 주제를 ‘고병원성AI 백신접종 왜 필요한가’로 정할 만큼, AI 백신 정책 요구에 대한 강도가 커졌다.

대한양계협회(회장 이홍재)는 7월 9일(금) 오후 2시 여의도 산림비전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고병원성AI 백신접종정책 도입을 위한 토론회 : 고병원성AI 백신접종 왜 필요한가>를 개최했다.

양계협회 관계자를 비롯해 수의계, 학계 등 토론회 참석자 대부분이 고병원성AI 백신에 대한 정부의 전향적인 정책 고려를 요구한 가운데, 이홍재 회장이 “고병원성AI 백신접종을 안 할 거면, 농가와 산업·소비자가 피해를 보지 않는 방역대책을 마련해달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이홍재 회장은 우선 올겨울에도 고병원성AI 발생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유럽의 야생조류에서 AI바이러스 검출량이 엄청난 것을 볼 때 올해도 발생 가능성이 크다는 것. 그러면서, 올해 고병원성AI가 발생하면, 경기도 농가의 경우 입식하자마자 닭을 또 묻어야 한다고 한탄했다.

특히, 정부에 강한 규제만 하려 하지 말고, 효과적인 방역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이홍재 회장은 “정부는 더 강한 규제를 하려 한다. 과태료도 대폭 인상됐다”며 “사실상 가금을 키우지 말라는 얘기다. 우리나라에서 최고 시설을 갖춘 농장에서도 그 기준을 100% 다 지키는 게 불가능한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런 규제 흐름으로 방역정책을 만들면, 농가가 고통스럽고 산업이 망가지며, 계란값 폭등으로 소비자도 고통받는다”고 덧붙였다.

대한양계협회 이홍재 회장

“AI백신 접종 안 할 거면, 다른 방역대책 마련해달라”

이홍재 회장은 “(지난겨울까지) 고병원성 AI가 9번 터졌는데, 정부는 농가에만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며 “농가가 요구하는 건 하나다. 고병원성AI 백신접종을 안 할 거면, 농가·산업·소비자가 피해 안보는 방역대책을 마련해달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 입장에서는 AI 발생에 대해 ‘시키는 대로 농가가 안 해서 AI가 터졌다’고 농가를 지적하면 편하다고도 덧붙였다.

이 회장은 “전문가가 아니라 백신 효능·부작용은 잘 모른다”면서도 “이제 정부도 생각을 바꿔서, 백신접종이 가능한 축종에는 접종을 하고, 부작용이 우려되면 시범적으로 특정 지역이라고 시도해보고 모니터링을 해보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산란계 농장을 규제대상으로만 본다”

“일부 지역에서 시범사업으로 고병원성AI 백신 접종 시행해달라”

이날 토론자로 나선 안두영 대한양계협회 채란위원장도 정부 정책을 비판했다.

안두영 위원장은 “요즘 정부 정책을 보면, 산란계 농장을 식량 산업의 파트너로 보는 것인지 규제대상으로 보는 것인지 헷갈린다”고 아쉬워했다.

이어 “일부 지역에서라도 고병원성AI 백신접종을 시범사업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AI백신 안 할 거면 더 나은 방역대책 내놔라” 강력해진 양계협회 목소리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