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 동물의료원 정동인 교수팀,`국내 동물용 캡슐내시경` 환자 적용 성공

정식허가 받은 국내 제품으로, 실제 동물환자에 적용 `최초 성공`


2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20180726capsule endoscope3

경상대학교 수의과대학 동물의료원 정동인 교수 내과팀이 국내 기술로 만들어진 동물용 캡슐내시경을 동물환자에 적용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환자가 알약처럼 삼키면 소장과 대장 영상을 촬영해주는 캡슐내시경은 마취할 필요 없이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 소화기 내시경 촬영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 환자에게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수의학 분야에서 캡슐내시경을 활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경상대 동물의료원 정동인 교수 내과팀 역시, 9~11kg 체중의 정상 반려견에게 8회 이상 캡슐내시경 검사를 진행하여 성공한 후, 이를 바탕으로 지난 7월 24일 동물병원 내원 환자 진단에 처음 적용했다.

20180726capsule endoscope1

알약 먹이듯 먹이면 검사 진행…마취 필요 없는 것이 큰 장점 

캡슐은 분변과 함께 배설…재활용하지 않고 폐기(일회용) 

인트로메딕 ‘미로캠’, 외부에서 자석을 통해 캡슐내시경의 방향과 위치 조절 가능 

정동인 교수팀에서 사용한 캡슐내시경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동물용 의료기기(동물용 캡슐내시경)로 허가받은 인트로메딕의 ‘미로캠(MC1200-M)’ 제품이다. 지난 12일 농림축산검역본부로부터 동물용의료기기 품목 허가를 취득했다. 
 

캡슐내시경의 가장 큰 장점은 알약 형태의 캡슐내시경을 입을 통해 알약 먹이듯이 먹이면 검사가 진행되고, 마취가 전혀 필요 없다는 점이다. 마취하지 않기 때문에 내시경 후 회복시간도 따로 필요 없다. 

위를 통해 소장과 대장 영상을 다 촬영한 캡슐내시경은 추후 분변과 함께 항문을 통해 배설된다. 일회용이기 때문에 재활용하지는 않는다. 매우 드물게 위 내 이물로 남을 수 있으나 이 경우 일반 소화기 내시경으로 제거할 수 있다. 

‘미로캠’은 마취 없이 캡슐내시경을 삼킨 후 내시경이 1초당 3장씩 사진을 찍어 동영상 형태로 외부 수신기로 정보를 보낸다. 캡슐내시경 전에는 15시간 이상 절식이 필요한데, 물은 얼마든지 먹일 수 있다. 물을 많이 먹을수록 영상이 깨끗하게 나오는 경향이 있다. 

캡슐의 치수는 10.8mm X 24.5mm이며, 중량은 4.5g으로 매우 가볍다. 

복부에 전극을 테이프로 붙이고 전극을 수신기에 연결하여 캡슐내시경 적용 동물의 등에 부착시키면, 영상정보를 수신기가 받아 보여준다. 검사가 종료된 후에는 수신기에 저장된 영상정보를 컴퓨터로 옮겨 분석프로그램으로 분석할 수 있다.

20180726capsule endoscope4

24일 경상대 동물의료원 정동인 내과 교수팀에서 처음으로 캡슐내시경을 적용한 환자는 6kg의 반려견이었다. 만성 빈혈 증상으로 부산지역 동물병원에서 관리받다가 경상대 동물의료원으로 의뢰됐다.

경상대 동물의료원 측은 “일반 소화기 내시경으로는 소장 중 십이지장 일부와 회장 일부만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고, 전체 소장 부위를 확인할 수 없지만, 캡슐내시경을 적용하면 전체 소장 부위를 볼 수 있었기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이어 “캡슐내시경을 적용하여 위 내부 (위 사진) 및 전체 소장 부위 (아래 사진)를 모두 확인하였으며 확인결과 소장 내 출혈은 없었다”고 전했다. 해당 환자는 현재 장 출혈이 아닌 다른 만성 빈혈 원인으로 진단되어 치료를 받고 있다. 

20180726capsule endoscope5

‘미로캠’의 배터리 시간은 12시간이며, 12시간 이내에 검사가 종료된다. 12시간이 지난 캡슐내시경은 비활성화되고, 분변으로 나오면 폐기하면 된다. 

‘미로캠’의 경우, 캡슐에 자석이 들어있기 때문에 외부에서 자석으로 캡슐내시경의 방향을 어느 정도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경상대 동물의료원 측은 “‘미로캠’ 캡슐내시경의 장점 중 하나가 자석이 캡슐에 들어있어 외부에서 자석으로 이 캡슐내시경의 방향이나 위치를 어느 정도 임의로 조정이 가능하다는 부분”이라며 “물론 일반소화기 내시경처럼 자유자재로 움직임은 불가능하나 수신기의 전송되는 영상을 확인하며 자석으로 외부에서 캡슐의 위치조정과 움직임조정 등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20180726capsule endoscope2

캡슐내시경은 미국 수의계에서도 최신 기법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4.5kg 체중의 개에서까지 성공한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다. 경상대 동물의료원도 5kg 이상 개에서만 적용할 것을 추천하고 있다. 

다만, 고양이에서는 아직 성공 사례 보고가 없다. 

경상대 동물의료원의 정동인 교수(사진 오른쪽)는 “캡슐내시경은 기존 일반소화기 내시경으로 확인할 수 없는 전체 소장을 다 육안으로 확인 가능하며 마취가 필요 없는 장점이 뚜렷하지만, 영상정보를 통한 육안 검사만 가능할 뿐 이상 부위가 확인되는 경우 접근 위치에 따라 외과적 수술이나 일반소화기 내시경으로 접근하여 생검을 통한 조직 검사는 따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단점도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무마취 상태에서 소화기 동물환자의 소화기 내부를 육안적으로 확인하고 진단할 수 있다는 장점이 너무 크기 때문에 앞으로 수의학에서 사용가치가 증가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경상대학교 동물의료원에서는 계속 캡슐내시경을 사용하며 개선사항을 인트로메딕 회사에 적극적으로 요청할 계획”이라며 “소화기 증상으로 고통받는 동물환자들이 더 편하고 안전하게 검사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동인 교수는 5kg 이하 소형견과 고양이 환자에도 캡슐내시경을 적용할 수 있도록 인트로메딕 측에 ‘캡슐 사이즈 축소’를 요청했고, (주)인트로메딕 측은 기술적으로 가능한만큼 사이즈를 줄인 제품을 개발·공급한다는 방침이다.

경상대 동물의료원 정동인 교수팀,`국내 동물용 캡슐내시경` 환자 적용 성공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