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페로몬과 페로몬 테라피는 무엇인가? 데브라 F. 호위츠

미국동물행동의학전문의(DACVB) Debra F. Horwitz 기고문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페로몬이란 무엇인가? 데브라 F. 호위츠(수의사, 미국동물행동의학전문의)

페로몬은 자연적으로 생성된 물질로 동물 행동에 영향을 주고 의사소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페로몬은 종, 개체, 성별, 나이, 건강을 식별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적 수용성, 서열 정리, 정서적 각성은 물론 영역 표시에도 활용됩니다.

페로몬에 대한 반응은 무조건적이고 종특이적입니다. 동물들은 자연스럽게 페로몬을 인식하죠. 페로몬은 주로 서골코기관(VNO, vomeronasal organ, Jacobson’s organ)이라는 후각보조기관으로 감지됩니다.

페로몬 유사체(pheromone analogues)는 개와 고양이의 스트레스, 불안 및 반응성을 감소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 의사소통에서 페로몬의 역할

페로몬은 개의 마킹행동과 개체 인식에 도움을 줍니다. 개의 감정 상태에 영향을 주는데 예를 들어, 겁먹은 동물이 방출하는 페로몬은 주위에 있는 동물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영향이 동물병원 진료실과 대기실에서 벌어집니다.

반대로, 어미개의 유선에서 분비되는 페로몬(D.A.P./ADAPTIL®)은 강아지가 유두를 찾는 데 도움을 주고, 모견과 자견 사이의 유대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런 페로몬은 개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죠.

고양이 의사소통에서 페로몬의 역할

고양이가 얼굴을 문지를 때 배출되는 5가지 페로몬(고양이 얼굴 페로몬 F1~F5)이 있습니다. 이중 F3는 고양이의 안정감 증대에 기여합니다. 이 페로몬(FELIWAY® CLASSIC, F3 페로몬 유사체)은 집에 있는 반려묘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고 스프레이 등 고양이 행동에 영향을 줍니다.

페로몬 테라피(페로몬 치료)에 대한 생각

반려동물의 문제행동 교정을 위해 다양한 방법이 사용됩니다. 목적은 모두 동물의 행동 변화죠.

많은 교정 방법이 반려견보다 보호자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보호자가 교정 방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용하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내야 합니다. 처방받은 의약품을 사용할 때도 보호자의 약물의 작용 원리를 위해하고 정확하게 투약해야 하죠.

그런데, 페로몬 테라피는 다릅니다. 특이하게 보호자의 관여가 적으면서도 자연스럽게 효과를 발휘합니다. 빠르게 반응을 유도할 수 있으며, 다른 교정 방법을 적용할 때 반려동물을 안정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페로몬을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동물행동 교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과 평가입니다. 이상행동이 어느 정도인지 수치와 척도로 나타내면, 수의사와 보호자가 처치에 대한 반응을 알 수 있습니다.

페로몬이 불안을 감소시키고 문제행동 발현을 줄일 것으로 기대하는 것은 합리적입니다. 그러나 변화는 개체의 심각성에 따라 달라지므로, 즉각적인 행동 변화를 기대하는 것은 비현실적입니다. 어떤 케이스는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결론

페로몬 유사체는 개와 고양이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고, 바람직하지 않은 이상행동을 관리하는 데 중요한 도구가 됩니다. 페로몬 테라피를 환경 관리, 행동교정 치료와 함께 활용한다면 행동 개선뿐만 아니라, 보호자와 동물의 유대감도 높일 수 있습니다.

페로몬은 적용이 간단하고, 알려진 부작용이 없으며(안전하며), 반려동물이 자연스럽게 인식하기 때문에 개와 고양이의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데브라 호비츠 박사 (Dr. Debra Horwitz)는 미시간주립대학교 수의과대학에서 수의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미국동물행동의학전문의(DACVB) 자격을 취득했습니다.

수의사와 반려동물 보호자를 대상으로 동물행동에 대해 강의하고, TV와 라디오에 자주 출연하며, VIN.com의 행동 컨설턴트로 활약 중입니다.

ISFM(세계고양이수의사회)의 Feline Stress and Health (2016), Feline Behavioural Health and Welfare(Rodan & Heath 2016) 등 여러 서적에 저자와 편집자로 참여했습니다.

2018년 블랙웰(Blackwell)의 Five-Minute Veterinary Consult Clinical Companion: Canine and Feline Behaviour’ 2판을 출간했으며, BSAVA Manual of Canine and Feline Behavioural Medicine, Lifelearn Behaviour Client Handouts의 저자이기도 합니다.

미국동물행동의학전문의들이 반려견 보호자들을 위해 쓴 Decoding Your Dog(2014)의 수석 편집자이며, 2006~2008년까지 미국동물행동의학전문의 학회(ASVB) 회장을 역임했습니다. 2012년에는 Ceva Animal Health가 선정한 ‘올해의 수의사’상을 받았고, 2012년과 2014년에 각각 NAVC Small Animal Speaker of the Year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편집자 주) 세바코리아 학술부 제공으로 미국동물행동의학전문의 데브라 호위츠 수의사의 기고문을 번역 게재합니다(원본 글 : [The Experts Opinion] What are pheromones? Debra F. Horwitz(DVM, DACVB)).

[기고] 페로몬과 페로몬 테라피는 무엇인가? 데브라 F. 호위츠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