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바다 식물에서 찾는 반려동물 기능성 원료 / 벳크로스

개·고양이 덴탈 분말 영양제 ‘덴타스코’ 원료 아스코필럼 노도섬 알아보기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최근 ㈜은진바이오의 반려동물 브랜드 벳크로스가 아스코필럼 노도섬(Ascophyllum nodosum) 원료를 첨가한 덴탈 기능성 분말 영양제 덴타스코(Dentasco) 4종을 출시했습니다. 덴타스코는 Dental과 Ascophyllum nodosum을 합친 이름입니다.

기능성 원료에 따라 강아지 3종(Oral & Dental, Oral & Breathe, Oral & Digestive) 고양이 1종(Oral & Dental)으로 총 4종을 출시했는데요, 덴타스코의 주성분 ‘아스코필럼 노도섬(Ascophyllum nodosum)’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은진바이오 벳크로스의 기고문을 통해 덴타스코의 원료 아스코필럼 노도섬을 알아보겠습니다.

바다 식물에서 찾는 반려동물 기능성 원료

김, 톳, 다시마 등의 해조류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식품이다.

과학의 발전으로 해조류에 포함된 성분들이 영양학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것이 증명되자 다방면으로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 반려동물이 가족이라는 인식이 높아지며 반려동물을 위한 기능성 사료, 간식에도 해조류 성분이 많이 첨가되고 있다.

현재 펫푸드 원료로 사용되는 해조류는 아스코필럼 노도섬(Ascophyllum nodosum), 후코이단(Fucoidan), 스피루리나(Spirulina), 다시마, 미역, 김 등이다. 그중에서 가장 트렌디한 해조류 원료인 아스코필럼 노도섬에 대해 설명하려 한다.

아스코필럼 노도섬(Ascophyllum nodosum)

아스코필럼 노도섬은 뜸부기과(Fucaceae)에 속하며 북대서양의 차가운 바다에서 서식하는 해조류다. 다른 명칭으로는 Norwegian kelp, knotted wrack, egg wrack 등이 있다.

아스코필럼 노도섬은 다량 및 미량 영양소뿐만 아니라 Auxin, Cytokinin, Gibberellin 같은 자연적인 식물 성장호르몬이 함유되어 있어 식물의 면역강화와 천연생장 촉진제로 사용되고 있다. 아스코필럼 노도섬의 뛰어난 효과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됐으며, 사람의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결과를 기반으로 반려동물에게도 적용하고 있다.

반려동물의 치주질환은 사람과 마찬가지로 매우 흔한 질환이다. 치주인대 및 치조골의 염증성 파괴를 초래하며 무기화작용(mineralization) 후 치석이 되는 세균성 플라그의 형성으로 발생한다. 치주질환은 동물병원을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관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매일 양치를 하거나 치아 건강을 위한 식품을 급여하는 방법이 도움이 된다.

아스코필럼 노도섬이 사람에서 플라그, 치석 및 치은염 지수를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반려동물에게도 적용해본 결과, 아래와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됐다.

첫 번째, 분말로 30일 동안 반려동물 타액 대사물질에 적용하였을 때 아스코필럼 노도섬 성분이 플라그 또는 치석 발달로 이어질 수 있는 일부 경로를 억제하거나 차단하는 효과가 뚜렷이 관찰됐다. 단, 아스코필럼 노도섬이 구강에 작용하는 직접적인 기전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아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두 번째, 아스코필럼 노도섬이 함유된 키블을 90일 동안 반려동물에게 급여하였을 때 대조군보다 플라그, 치석, 구취, 치은 출혈이 감소했다.

실험 결과 중 치은 출혈 지수(좌), 휘발성 황 화합물 지수(우)를 보면 P2(Ascophyllum group)가 대조군인 P1(Placebo group)에 비해 전체적으로 낮은 수치를 보여준다.

따라서, 해조류의 일종인 아스코필럼 노도섬을 포함한 분말 또는 키블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반려동물의 치주질환을 예방하며 구강 건강 유지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Front Vet Sci. 2018; 5: 168.

Front Vet Sci. 2021; 8: 681951.

결론적으로, 아스코필럼 노도섬이 구강 건강에 영향을 주는 정확한 작용기전은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하지만, 아스코필럼 노도섬을 급여했을 때와 급여하지 않았을 때 반려동물의 구강 상태의 차이를 비교하면, 앞서 소개한 연구 결과대로 (급여했을 때) 더 만족스러운 구강 상태를 기대할 수 있다.

문의 : sscho@eunjinbio.com, yoons21@eunjinbio.com

[기고] 바다 식물에서 찾는 반려동물 기능성 원료 / 벳크로스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