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소동물 수액요법:OKVET

Stephen P. DiBartola 저서, 강지훈·노성준·백운범 번역

등록 : 2022.09.12 22:16:29   수정 : 2022.09.12 22:18:49 이학범 기자 dvmlee@dailyvet.co.kr

소동물 수액요법(Fluid, Electrolyte and Acid-Base Disorders in Small Animal Practice)이 드디어 우리나라에 번역 출간됐다.

반려동물 임상수의사들에게 꼭 필요한 ▲전해질 불균형 ▲산-염기 장애 ▲수액요법 ▲특수치료(수혈, 비경구영양법, 복막투석, 혈액투석 등)를 총정리한 책이다.

개·고양이 체액의 응용 생리학부터 나트륨 및 수분 균형 이상, 염소 이상, 칼륨 이상, 칼슘 이상, 대사성 산-염기 장애, 호흡성 산-염기 장애, 복합성 산-염기 장애, 수요요법의 모니터링과 합병증, 수액요법의 수술 전후 관리, 내분비 질병과 대사성 질병에서의 수액요법, 심부전에서 수액 및 이뇨제 요법, 신부전에서 유지 수액과 전해질 장애, 쇼크 증후군 등 수액, 전해질, 산염기 불균형을 세세히 다뤘다.

책의 저자는 미국수의내과전문의(DACVIM)인 스티븐 디바톨라(Stephen P. DiBartola) 오하이오주립대학교 수의과대학 명예교수이며, 번역은 강지훈, 노성준, 백운범 수의사가 맡았다.

책의 대표 역자인 강지훈 박사는 “아픈 반려동물의 고통을 경감해야 할 수의사들은 최선의 치료를 위해서, 때로는 최소한의 치료를 위해서 수액 요법을 적절히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 번역서가 학부생들과 최전선에서 진료하는 수의사분들에게 수액 요법이라는 거대한 화두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소동물 수액요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 확인 및 구매는 OKVET 홈페이지(클릭)에서 할 수 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