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체와 함께하는 수의치과 치료의 시작] 치과유니트③

Part3. HIGH SPEED HANDPIECE란 무엇인가?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최근 수의치과에 관심을 갖는 수의사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상당수 수의사가 치과 치료를 시작할 때 치과 장비에 대한 기본 지식 부족으로 장비를 선택하고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에 데일리벳에서 ‘진단과 치료법이 아니라, 기본적인 치과 장비의 종류와 작동 원리, 기능, 사용법을 자세하게 알려주는 자료가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동물병원용 치과 유니트(치과 유닛) 돌체(dolce)의 제조기업인 한일치과산업 임양래 대표님께 수의치과 장비 연재를 요청했습니다.

앞으로 총 10회에 걸쳐 치과 장비와 원리, 사용법에 대한 연재가 이어집니다. 이 연재가 수의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돌체와 함께하는 수의치과 치료의 시작] 치과유니트③ HIGH SPEED HANDPIECE란 무엇인가?

치아를 깎을 때 사용하는 High Speed Handpiece의 RPM(1분당 회전수)은 40만~45만RPM이다. 선풍기의 회전수가 미풍에서 500RPM, 강풍에서 1000RPM인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회전수임을 알 수 있다.

치과 진료용 핸드피스가 위와 같이 고속으로 회전해야 하는 것은 치아 삭제 시 충격을 최소화하고 빠른 삭제로 고통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고속 회전에 의해 발생한 열을 식혀 주기 위해 물 분사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High Speed Handpiece를 구동시키기 위해서는 고압 컴프레서가 필요하며 3.5~4kg의 일정한 압력으로 air를 공급해 주어야 한다.

핸드피스는 카트리지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바람개비와 위아래 베어링, bur를 잡아 고정해 주는 척으로 구성된다. bur를 탈착할 때는 핸드피스 윗부분을 엄지손가락으로 힘껏 눌러야 한다. bur가 덜 끼워진 상태에서 핸드피스를 구동하면 중심축이 흔들려서 카트리지 내부의 베어링에 커다란 손상이 온다.

핸드피스 착지의 중요성

치과 치료에 있어서 핸드피스의 착지는 매우 중요하다. High Speed Handpiece는 작은 부위를 정교하게 깎거나 다듬어야 하기 때문이다. 핸드피스를 연필 쥐듯이 잡고 새끼손가락과 약지를 정확하게 착지하여 흔들리지 않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과도하게 밀거나 힘을 주어 깎으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핸드피스 앞부분에 LED Lamp가 달린 옵틱타입은 유니트 체어의 라이트가 비춰도 빛의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사람의 치료 시 매우 유용하다. 그러나 동물을 치료할 때는 유닛에 설치된 라이트만으로 밝기가 충분하므로 유지관리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옵틱타입의 핸드피스를 크게 선호하지 않는다.

핸드피스는 본체와 빠른 탈착을 위한 커프링 그리고 튜빙 어댑터 등으로 구성되며, 커프링 부분을 뒤로 당기며 핸드피스를 분리해 세척 및 멸균을 해서 사용한다.

핸드피스의 헤드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스텐다드 헤드와 소아용 미니 헤드가 있다. 미니 헤드 핸드피스는 헤드의 사이즈가 작아 사용이 편리하지만, 내구성이 약해 선택 시 주의가 필요하다.

핸드피스 사용 후 관리

핸드피스 사용 후 세척과 멸균, 오일 주입은 필수사항이다. 오일링을 하지 않고 장기간 방치하면 고가의 카트리지 손상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핸드피스를 떨어뜨리면 헤드 내부의 카트리지가 손상되어 핸드피스를 교체하여야 하므로 사용 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돌체와 함께하는 수의치과 치료의 시작] 다른 연재 글 보기

[돌체와 함께하는 수의치과 치료의 시작] 치과유니트③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