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임상수의사 초음파 진단 교육

대구시수의사회·경북대 수의대와 공동 주최..핸즈온 실습 기회 제공

등록 : 2021.06.11 10:41:15   수정 : 2021.06.11 10:41:18 윤상준 기자 ysj@dailyvet.co.kr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실험동물센터
복부·심장 초음파 교육 프로그램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실험동물센터(센터장 김길수)가 지난달 대구 지역 임상수의사를 대상으로 초음파 진단 교육 프로그램을 신설했다고 11일 밝혔다.

동물의 질병 진단에서 영상의학과 초음파 진단은 이미 보편화됐다. 하지만 수의사들이 실제 현장에서 실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습 위주의 전문 교육프로그램은 찾기 어렵다.

특히 초음파 기기 활용에는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지만, 지역 임상수의사들의 실습 기회가 충분치 못했다.

이에 재단 실험동물센터는 대구광역시수의사회, 경북대 수의대와 공동 주최로 복부 및 심장초음파 Hands-on course를 신설했다.

5월 진행된 1회차 교육은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복부·심장 코스별 5명을 정원으로 총 4주에 걸쳐 매주 실습교육을 실시했다.

경북대 수의과대학 이기자 교수가 이론 교육을, 대구첨복재단 실험동물센터 조우리 박사가 실습 교육을 담당했다.

△복부·심장 초음파 스캔법 및 이해 △초음파 기본 사용법 실습 △검사부위별 세부 초음파 실습 △맞춤형 실습 등으로 체계적인 실습기회를 제공했다.

재단 실험동물센터는 비임상 평가 핵심연구시설로 합성신약과 의료기기 개발을 위한 맞춤형 동물실험지원시스템을 활발히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세계적인 실험동물관리 인증기관인 국제실험동물관리평가인증협회(AAALAC-International)로부터 완전인증을 획득, 국제적 수준의 동물실험 전문기관으로 인증받았다.

재단 실험동물센터는 첨단 인프라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더 많은 임상수의사들에게 교육 및 실습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세부 사항은 실험동물센터(053-790-5772)로 문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