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병원 외부정도관리 체계 마련 우선‥필요성 인식 높여야 [2부]

나기정 교수, 외부정도관리 저변 확대될 때까지 ‘마중물’ 지원 필요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동물병원 진단검사의 신뢰도를 담보하기 위한 정도관리 저변은 아직 사각지대로 남아있다.

2018년초 본지 기획보도 이후 2019년 실시된 동물병원 외부정도관리 프로그램과 설문조사 결과 문제점이 여전히 발견됐다(2020년 9월 1일자 1부 참고).

지속적으로 외부정도관리를 실시할 수 있는 체계를 확립하고, 동물병원의 인식 확대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동물병원 정도관리 문제에 주목하고 있는 나기정 충북대 교수

사람병원보다 파편화된 동물병원 진단검사..내부정도관리 부담 크다

외부정도관리 지속할 체계 만들기 우선돼야

8월 21일 충북대에서 만난 나기정 교수는 “내부정도관리보다 외부정도관리 체계를 우선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인하우스 검사가 대부분인 동물병원에서 내부정도관리를 자체 실시하기에 현실적인 한계가 있는만큼, 최소한의 외부정도관리부터 먼저 도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 병원의 경우 임상화학검사 대부분이 진단검사의학전문의의 감독 하에 별도의 검사실에서 이뤄진다. 많은 수의 검체를 모아서 처리하는 인프라를 바탕으로 내부정도관리를 수행할 여력이 있다.

반면 동물병원의 임상화학검사는 대부분 인하우스 형태에 수량도 적다. 위 설문조사에서 ‘하루 20건 이상 혈액화학 검사를 실시한다’는 응답은 2%에 불과했다. 임상화학검사 전담하는 별도 인력을 두기 어려운 수준이다.

현재도 일선 동물병원에서 시약·검체 관리 등 내부정도관리 일부를 일상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프로토콜 작성, 기록관리, 컨트롤물질 검사 등으로 본격화하기에는 업무·비용부담이 과중한 측면이 있다.

반면 외부정도관리는 시료 제공과 통계 분석을 담당할 주체만 확보하면 참여 동물병원의 부담이 적다. 시료를 받아서 검사하고 결과값만 회신하면 되기 때문이다.

나 교수는 “원래는 비용을 들여 정도관리를 실시하고, 해당 비용은 검사비의 일환으로 보호자에게 청구되는 방식이어야 한다”면서도 “당분간은 무료로 외부정도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도관리 저변이 확대될 때까지 마중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검역본부 연구과제를 수행 중인 나기정 교수팀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무료로 외부정도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난주까지 접수를 마치고 이번주 중으로 참여동물병원에 검사용 시료를 배송할 예정이다.

 

외부정도관리도 동물병원 참여 늘어야..인식확대 전제

하지만 이 같은 접근법도 정도관리 필요성에 대한 동물병원의 인식확대가 전제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검사기기 모델이 다양한 만큼, 최소 수백개 이상의 동물병원이 외부정도관리에 참여해야 보다 유의미한 통계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나 교수는 “동물병원의 참여가 많을수록 더 확실한 분석이 가능하다”며 “정도관리 참여병원에 인센티브를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람 병원의 경우 ‘외부 신빙도 평가(외부정도관리)’ 등에 참여한 검사실에 건강보험 수가를 일부 높여주는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다.

동물병원에서는 정도관리에 참여한 병원을 인증해주는 프로그램이나 정부 지원 등의 아이디어도 제시된다.

나 교수는 “혈액검사를 포함한 임상병리검사는 부가세 면제 대상이다. 그만큼 진단과 연계된 공공성이 인정된다는 것”이라며 “(정도관리에 대해) 그만큼 정부 차원의 지원·관리도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지난해 제정돼 올해 5월부터 시행된 체외진단의료기기법 대응도 지목했다. 법 시행에 따라 동물용을 포함한 체외진단의료기기의 경우, 정도관리가 필요한 기기라면 관련 사항을 첨부문서에 기재토록 규정됐기 때문이다.

나 교수는 “진단검사의 정도관리가 미흡하면 동물의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며 일선 병원과 업계의 관심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반려동물 진단검사 관련 지식과 정도관리 요령을 함께 다룰 웨비나 개최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동물병원 외부정도관리 체계 마련 우선‥필요성 인식 높여야 [2부]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