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병원 전용 제품 온라인 유통 막기 위해 이력제 실시합니다

비엘엔에이치, 데크라 전 제품 이력제 시행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동물병원 전용 제품의 무분별한 인터넷 유통이 계속되는 가운데, 이를 막기 위해 전 제품에 대한 이력제까지 시행하는 회사가 나왔다.

데크라의 수입 공급사인 비엘엔에이치(BL&H)는 최근 “음성적 거래를 차단하여 반려동물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데크라(Dechra) 전 제품에 대한 이력제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데크라는 스페시픽 사료(Specific Diet)를 비롯해 덴티스츄, 에피트릿 등의 의약외품, 자이코탈, 세다토, 펠리마졸 등 동물용의약품까지 다양한 동물병원 전용 제품을 제조·판매하는 영국 회사다. 우리나라에서는 비엘엔에이치를 통해 데크라 전 제품이 동물병원으로만 유통되고 있다.

비엘엔에이치는 영국 데크라와 한국 총판 계약을 할 때 수의사에게만 공급한다는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다.

비엘엔에이치는 왜 전 제품 이력제 카드까지 꺼냈나?

비엘엔에이치가 전 제품 이력제를 시행하게 된 배경은 온라인 판매 같은 불법적 유통을 단속하는 데 한계를 느꼈기 때문이다.

비엘엔에이치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직접 구매해 제품이 인터넷으로 흘러 들어간 배경을 조사하고, 해당 업체에 문제를 제기’하는 등 오랫동안 데크라 제품의 음성적 거래를 차단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하지만, 온라인 판매처들의 운영방식이 점차 교묘해지면서 제품 단속이 한계에 부딪히고 말았다. 예를 들어, 네이버에 등록된 한 판매점의 경우 간이사업자라는 특성을 이용해 가족들의 이름까지 동원하며 계속 새로운 업체를 만들었고, 총 10개의 업체를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네이버스토어에 등록된 업체에서 데크라 제품을 구매하자, 넥스가X, 아포X, 하트가X, 프론트XX, 안티X 등 다른 동물용의약품/의약외품의 구입까지 가능하다는 카톡 메시지가 전달됐다

비엘엔에이치가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하자, “온라인몰에서 스페시픽 제품이 노출되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해 조심스럽게 연락드린다”며 고객에게 문자를 보낸 업체도 있다.

고객이 받은 문자에는 ‘직접 업체로 전화를 걸어 제품명을 알려주고 현금을 입금하면 무료 배송해준다’라는 내용이 담겨있다.

“매출 감소 각오하고 동물병원 유통 지킨다”

동물병원이 직접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多

상황이 이렇게까지 진행되자 비엘엔에이치가 ‘전 제품 이력제 시행’이라는 카드를 꺼낸 것이다.

비엘엔에이치는 5월 15일부터 정품 인정서 번호 삽입, 포장지에 시리얼 번호 표시, 영업팀원 및 전국 대리점의 확인서 작성 등을 통한 이력제를 시작했다. 이력제를 통해 제품의 음성적 유통이 확인되면 해당 업체(동물병원 등)를 국세청에 신고하고 제품공급을 중단할 방침이다.

비엘엔에이치는 자체 제고(미표기 제품)가 소진되는 7월부터 이력제의 실질적인 효과가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비엘엔에이치 홈페이지 공지사항

비엘엔에이치 측은 “이번 이력제 시행은 제품의 음성적 유통을 막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며 “매출 감소가 예상되지만, 올바른 유통관리와 제품의 신뢰도 유지를 위해 항상 정직한 자세로 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본지가 지난해 각종 오픈마켓에서 동물병원 전용 사료를 판매하는 통신판매업체 17개소를 조사한 결과 모두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 위치한 동물병원과 연계된 정황이 포착된 바 있다.

통신판매업 등록상 주소지에 동물병원이 있는데, 통신판매업 대표자와 동물병원 원장의 이름이 같은 방식이었으며, 아예 대놓고 ‘OO동물병원 직영스토어’라고 광고하거나 동물병원 이름을 그대로 활용한 곳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동물병원 전용 제품 온라인 유통 막기 위해 이력제 실시합니다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