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전통수의학을 총망라 한 ‘개의 경혈학총서’

등록 : 2021.10.22 14:24:20   수정 : 2021.10.22 14:26:25 이학범 기자 dvmlee@dailyvet.co.kr

지난 2004년 출간되어 수의침술 등 전통수의학 공부에 도움을 줬던 ‘개의 경혈학총서’ 개정판이 출간됐다.

책의 개요에는 ‘개의 경락과 경혈’, ‘개와 사람의 경락, 경혈 비교’, ‘경락과 경혈의 개념’, ‘특수혈의 개념과 의의’, ‘혈위 선정 방법’, ‘주요 질환의 침구치료’가 담겼다.

이어 경락치료, 십이정경맥, 기경팔맥, 기혈, 경략과 장부와의 상관관계 연구, 쉽게 써보는 수의 한약 챕터가 이어진다. 수의 한약 챕터에서는 보중익기탕, 마황부자세신탕, 소시호탕, 맥문동탕, 소청룡탕, 청폐탕, 은교산 등을 다룬다.

특히, 책에 있는 경혈 지침에 따라 질환 개에 적용했을 때의 효과와 관련된 논문이 수록되어 있고, 전통수의침술학에서 사용되어 온 혈위가 보강됐으며, 외국 수의침구학에서 표기한 혈위도 일부 삽입된 것이 특징이다. 1판에서 부족한 부분을 수정·보완하여 전통수의학을 총망라한 책이라는 평이 나온다.

책은 중국과 일본에 번역되어 판매 중이다.

‘개의 경혈학총서’ 저자인 대구한의대 김희영 교수(수의사)는 “전통수의학을 임상에 바로 적응하려고 하는 수의사, 수의침구학을 임상에 적용하고자 하였으나 너무 어려워 포기했던 분들, 전통수의학을 체계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개의 경혈학총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 확인 및 구매는 OKVET 홈페이지(클릭)에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