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인들 ˝10살부터 노령견,동물병원에서 얻은 정보 가장 신뢰˝

노령견 보호자, 사료 교체·영양제투여 등 별도 조치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반려견 보호자들은 반려견이 10살이 되면 노령견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노령견을 위해 사료 교체, 영양제투여 등을 했으며, 동물병원을 통한 양육 정보를 가장 신뢰했다.

보호자 19% “노령견 기르고 있어요…노령기 진입 나이는 10살”

kb경영연구소의 ‘2021 한국 반려동물보고서’에 따르면, 반려견 양육가구 중 19.0%가 자신의 반려견을 노령견이라고 생각했다.

반려견이 노령기에 진입한 연령을 묻는 말에는 ‘10세’라는 응답이 36.6%로 가장 많았다(최빈값). 2위는 ‘5세 이하’(16.8%), 3위는 ‘7세’(15.3%)였다.

전체 반려동물 보호자 대상 조사에서는 ‘12세 이상’이 2위(15.1%), ‘8세’가 3위(14.8%)를 차지했다. 노령견을 키운다고 생각하는 보호자들이 전체 평균보다 더 빨리 노령화가 시작됐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노령견이 된 후 보이는 변화 1위 ‘활동량 감소’

노령견 양육가구 84.7% “반려견 노화를 위해 별도 조치”

노령견 양육가구의 절반 이상(51.1%)은 반려견이 함께 산책하러 나가면 걷지 않으려 하거나, 누워 있거나 자는 시간이 늘어나는 등 활동량 감소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각종 질환 발생도 흔한 변화였으며, 청력 저하(23.7%), 먹는 사료량 변화(18.3%), 대소변 실수(8.4%)를 꼽은 보호자도 많았다.

노령견 양육가구의 84.7%는 반려견 노화에 따른 변화를 위해 별도의 조처를 하고 있었다.

가장 많이 취한 조치는 ‘노령견 사료로 교체'(50.4%)였는데, 주로 치아가 약해진 노령견을 위해 습식 사료로 교체하거나, 동물병원에서 처방받은 사료로 교체하고 있었다.

두 번째로 많이 취한 조치는 ‘영양제투여'(42.0%)였는데, 종합비타민, 유산균, 코발라민, 관절·심장 영양제를 많이 급여했다.

이외에도 미끄럼 방지 등 환경 개선, 주기적인 건강검진 실시 등의 응답도 적지 않았다.

노령견 보호자 “가장 신뢰하는 정보 획득 경로는 동물병원”

한 명의 담당 수의사 선호

노령견 양육 관련 정보를 얻는 주된 경로는 ‘동물병원에서 직접 확인'(39.7%)이었다.

kb경영연구소는 “노화에 따라 많이 관찰되는 변화가 활동량 감소, 각종 질환 발생 등 건강 문제이기 때문에 동물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수의사에게 대처법을 듣는 방법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어 “양육자 인터뷰 결과, 여러 동물병원을 이용하기보다 한 명의 담당 수의사에게 상담받는 걸 선호했는데, 노령견의 과거와 현재 상태를 비교할 수 있어 더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기타 정보 습득 경로 중에서는 ‘유튜브’의 신뢰도가 2018년 대비 2배 가까이 상승해 눈길을 끌었다.

노령견을 양육하면서 느끼는 애로사항 1위는 ‘어디가 불편한지 알기 어려움'(64.1%), 2위는 ‘죽음에 대비해야 하는 점'(63.4%)이었다.

(자료 – kb경영연구소 2021 한국 반려동물보고서)

반려인들 ˝10살부터 노령견,동물병원에서 얻은 정보 가장 신뢰˝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