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동물원수족관수의사회 창립…초대 회장에 김규태 교수

11일 창립총회 열고 정식 발족...대한수의사회 산하단체 인준 추진


12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한국동물원수족관수의사회(Korean Association of Zoo and Aquarium Veterinarians)가 창립총회를 열고 정식으로 발족했다.

11일(목) 오후 오송에서 열린 창립총회에는 서울대공원, 에버랜드동물원, 청주동물원, 아쿠아플라넷 등 전국 동물원, 수족관에 종사하는 현역 수의사들이 참석했으며, 신남식 서울대 수의대 명예교수(야생동물의학), 어경연 전 서울대공원 동물원장, 양승조 환경부 사무관(생물다양성과)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동물원수족관수의사회는 동물원·수족관 동물진료 발전과 회원 상호 교류를 위해 창립했으며, 학술정보 및 기술 공유, 교육을 통한 회원 자질향상, 동물원 및 수족관 동물의 진단과 치료에 대한 연구 및 교육활동 지원, 회원 권익보호, 동물원 및 수족관 관련 정부 기관과의 협력 및 대중교육, 관련 동물의료봉사 등의 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또 동물원 및 수족관 수의사의 법정의무교육도 지원한다. 최근 시행된 개정 동물원수족관법(동물원 및 수족관의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수의사, 사육사 등 동물원 및 수족관 종사자에 대한 교육이 의무화됐다. 상근수의사는 물론, 비상근수의사도 의무교육 대상이다.

김규태 한국동물원수족관수의사회 초대 회장

초대 회장에는 김규태 경북대 수의대 야생동물학 교수가, 감사에는 조경욱 서울어린이대공원 수의사가 선출됐다. 임기는 3년이다.

김규태 회장은 동물원에서 20년간 근무한 뒤 2022년 경북대 수의대 야생동물학 교수로 임용됐다. 전국동물원 진료수의사회 회장, 한국동물원수족관협회 진료 및 종보전분과위원장, 국립백두대간수목원 백두산호랑이보존센터 센터장을 역임한 바 있다.

김규태 회장은 “초대 회장으로 뽑아주셔서 감사드리고, 맡은 바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20여 년 전을 돌아보면 동물원·수족관 수의사의 어려움이 참 많았다. 지금은 많이 발전했지만, 사회적인 인식이나 지위가 개선됐는지는 여전히 의문”이라며 “동물원수족관수의사회 결성을 통해 동물원·수족관 수의사분들이 한목소리를 내서 수의사의 영역을 확고히 하고 우리의 권익을 한층 더 발전시킬 수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동희 에버랜드 동물원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현장을 지키고 있는 동물원·수족관 수의사분들께 감사드린다”며 “협회 창립을 통해 동물원·수족관 수의사들이 더 발전하고, 동물과 사람이 더 행복한 동물원·수족관을 만들며, 멸종위기종 보전과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해서도 많은 역할을 해주시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정식 창립한 한국동물원수족관수의사회는 대한수의사회의 12번째 산하단체 편입을 추진한다. 빠르면 다음 달 열릴 대한수의사회 이사회에서 산하단체 인준이 이뤄질 예정이다.

현재 대한수의사회에는 한국돼지수의사회, 한국동물병원협회, 한국가금수의사회, 수생동물질병수의사회, 한국실험동물수의사회, 한국말임상수의사회, 한국소임상수의사회, 대한공중방역수의사협회, 한국고양이수의사회, 대한꿀벌수의사회, 전국동물위생시험소협의회까지 총 11개 직능별 산하단체가 있다.

한국동물원수족관수의사회 창립…초대 회장에 김규태 교수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