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보건의료정책연구원, 동물진료 표준화·AI 방역정책 연구 추진

15일 첫 이사회..수의사 국가시험 개편 후속 연구도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한국동물보건의료정책연구원(이하 정책연구원)이 15일 성남 수의과학회관에서 올해 첫 이사회를 개최했다.

운영 첫 해인 올해부터 고병원성 AI 방역정책 개선 연구, 동물진료항목 표준화 연구 등 외부 연구용역과제 수주에 나서는 한편 수의사 국가시험 개편 후속연구를 이어갈 계획이다.

정책대안 싱크탱크 되어야..동물진료항목 표준화, 고병원성 AI 정책 연구 수주 목표

수의학과 동물보건의료 관련 정책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설립된 정책연구원은 지난해 12월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재단법인 설립허가를 획득했다.

재단설립에 필요한 기본재산 5억원을 한수약품이 출연하고, 초기 운영비와 자체 연구사업 발주를 위한 2억원은 2017 세계수의사대회 수익금으로 마련했다.

동물의료체계, 동물복지, 동물질병방역, 축산물 위생 등 동물보건의료 분야의 정책연구는 이제껏 국내에서 찾아보기 어려웠다.

구제역, 고병원성 AI 등 악성 가축전염병의 방역정책 등 특정 분야에 대한 연구과제가 산발적으로 진행되는 수준이었다.

김재홍 정책연구원장은 “정책연구 네트워크를 구축해나가면서, 정부를 설득할 수 있는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는 싱크탱크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회적으로 필요한 동물보건의료 연구대상을 발굴해 정부에 연구용역 수립을 제안하고, 정부나 지자체, 관련기관이 발주한 관련 연구과제를 수주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다. 이와 함께 정책연구원 자체 재원으로도 시급한 연구들을 진행한다.

올해 수주를 목표로 하는 외부 연구과제로는 ‘동물진료항목 표준화 연구’와 ‘고병원성 AI 방역정책 개선 연구’가 꼽힌다.

올해 정부가 수립한 동물진료항목 표준화 연구 예산은 4억원이다. 아직 세부 연구과제나 진행 일정이 구체화되지 않았지만, 대한수의사회는 동물진료 표준화 관련 연구는 수의사회 차원에서 진행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고병원성 AI는 지난 겨울 예방적 살처분 범위를 두고 논란을 겪었다. 예년과 달리 발생농장 주변이나 역학 관계 농장으로의 수평 전파를 최소화하는데 성공했지만, 원발 발생이 많은 가운데 반경 3km 예방적 살처분을 일괄 적용하면서 피해규모를 키웠다는 지적도 나왔다.

자체 연구사업도 추진한다. 정책연구원의 전신인 대수 산하 수의정책연구소가 진행했던 수의사 국가시험 개선방안 및 수의사 기초조사 연구가 후속 연구를 남겨두고 있다.

신임 이사진 확충, 지정 기부금 단체 신청..연구재원 확충 기대

이날 정책연구원은 신임 이사진을 선출하고 운영규정 제정안을 심의 의결했다.

신임 이사진으로는 박상오 이레본 대표와 임인규 컨티넨탈홀딩스 대표, 유주연 전국동물단체연대 대표가 선임됐다.

3월말 지정 기부금단체 신청을 접수한 정책연구원은 하반기부터 기부금 모금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정책연구원 이사장을 맡고 있는 허주형 대한수의사회장은 “수의사법 개정안이 다수 발의되고 있지만 제도 논의 과정에서 수의계의 입장과 현실은 잘 반영되지 않고 있다”며 “수의계가 먼저 동물보건의료의 실증적 연구를 주도하고,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동물보건의료정책연구원, 동물진료 표준화·AI 방역정책 연구 추진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