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한강변 철새 위치추적으로 고병원성 AI 감시

중랑천, 강서생태학습공원, 탄천 등지서 30두 GPS 부착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60127 seoulgps
위치추적기를 부착한 야생조류 (사진 : 서울시)

서울시가 한강변에 도래하는 철새에 GPS 위치추적기를 부착해 AI 방역에 활용할 방침이라고 27일 밝혔다.

이를 위해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중랑천, 탄천, 강서생태습지공원 등지에서 야생조류 60마리를 포획해 AI 감염여부를 검사한 후 건강한 개체 30마리에 GPS를 부착한다.

국내 통신사의 WCDMA 상용통신망에 연계된 GPS를 통해 모바일 및 인터넷으로 철새의 이동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GPS가 부착된 철새가 AI 발생지역을 경유한 후 서울로 유입되면 해당 지역에 알림 문자를 발송하는 ‘철새 정보 알림시스템’을 도입하는 내용이다.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은 “현재 농식품부에서 가금사육밀집지역 인근 철새도래지 위주로 철새 위치추적을 실시하고 있으나, 서울과 같은 대도시에서도 인수공통전염병인 AI 예방을 위해 적극적인 감시가 필요하다”며 “한강변은 매년 많은 철새들이 도래하며, 시민들도 한강공원 및 주변 산책로를 즐겨 찾기 때문에 이 같은 위치추적 시스템은 AI 방역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권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아직 국내에는 AI 바이러스의 인체 감염사례가 없다”면서 “철새 위치추적을 통해 도심지내 질병 발생 가능성을 조기에 파악하고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한강변 철새 위치추적으로 고병원성 AI 감시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