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서 구제역 의심신고..7일 전국 축산차량 전면통제 소독실시

위기경보단계 ‘경계’유지..도축장 출하돼지 구제역 백신 혈청검사 전 농가로 확대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농림축산식품부가 4일 가축방역협의회를 열고 오는 7일 전국 축산차량 일제소독 등을 골자로 하는 구제역 확산방지대책을 발표했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돈농장에서 5일 구제역 의심신고가 접수돼 ‘경기도에서도 확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5일 구제역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방역조치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4일 이동필 장관 주재로 가축방역협의회를 개최한 농식품부는 “교차오염된 차량으로 인해 유입된 구제역 바이러스가 백신접종이 미흡한 돼지에서 구제역을 일으키고 있다”고 발생원인을 추정했다.

아울러 지난달 3일 재발한 구제역이 3일까지 충북, 충남, 경기, 경북의 10개 시군 32개 양돈농장으로 확산됐지만 위기경보단계 ‘경계’ 수준을 유지하기로 결론지었다. 지난 2010년 12월 발발했던 구제역이 2011년 1월 3일까지 816건 발생했던 것에 반해, 백신을 접종하고 있으므로 대규모 확산 가능성이 낮다고 본 것이다.

농식품부는 진행 중인 역학조사에서 도축장을 통한 축산차량의 구제역 바이러스 오염을 전파 원인으로 보고 이를 차단하기 위해 축산차량 이동제한 및 일제소독 등을 벌일 방침이다.

오는 1월 7일 전국 축산관련차량의 운행을 전면 통제하고 차량과 도축장에서 일제 소독을 실시할 예정이다. 하지만 지난달 31일과 올해 1월 1일에 걸쳐 이와 동일한 일제 소독을 실시했음에도 구제역 확산세가 수그러들지 않았던 것으로 보아 차단 효과가 얼마나 있을지는 두고 봐야 한다는 평이다.

이와 함께 현재 발생지역에서만 실시하고 있는 축산관련차량 소독필증 휴대 의무제를 전국으로 확대한다. 도축장 출하돼지에 대한 구제역 백신 항체가 검사도 전국 모든 양돈농가로 대상을 늘릴 방침이다. 전국 공수의 813명을 통한 농가 예찰과 소규모 한우농가 구제역 백신접종 지원사업도 벌인다.

농식품부가 강화된 방역대책을 발표했지만 같은 날 경기도 용인에서 구제역 의심신고가 추가되며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의 1,800두 규모 양돈농가에서 구제역 의심축이 확인된 것. 해당 농장은 충북 음성의 구제역 발생농장으로부터 약 20km 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특히 용인시 원삼면은 경기도 최대의 축산도시 중 하나인 안성시에 인접해 있어 확산 가능성에 방역당국의 촉각이 곤두서 있다.

경기도축산위생연구소와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진행 중인 정밀검사결과는 6일께 나올 예정이다.

지난달 3일 재발한 구제역은 한달 새 32개 농장으로 확산돼 총 2만6천여두의 돼지가 살처분됐다.

   

용인서 구제역 의심신고..7일 전국 축산차량 전면통제 소독실시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