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가축전염병 예찰협의회 개최..AI, PED 등 방역대책 논의


0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140627 경남예찰협의회1
(사진 : 경남도청)

경남도청이 26일 가축전염병 예찰협의회를 개최하고, AI 재발방지 대책을 논의했다.

최근 강원, 대구, 전남에서 H5N8형 AI가 잇따라 발생하고 경기도 안성에서도 25일 AI 의심축에 대한 살처분을 진행한 것에 따라서다.

경남도내 지자체 방역담당자, 생산자 단체, 유관기관 관계자를 소집한 이날 협의회에서는 AI 완전종식 때까지 특별방역기간을 연장 운영하고 예찰∙소독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최근 재발한 AI에 대한 역학조사에서 전통시장 등 가금 유통으로 인한 수평전파 정황이 포착됨에 따라, 전통시장 및 출입차량에 대한 소독 관리 감독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가금 이동∙출하 시에 가축방역관 임상검사를 철저히 시행하고, 이동승인서 발급제도를 부활시키기로 했다.

가금 외 소∙돼지 등의 가축전염병 관리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어졌다.

예찰협의회는 돼지 사육농가에 구제역 및 PED 백신 접종 강화를 요청하고, 가축질병보험 가입을 독려했다.

아울러 소 결핵 확산방지를 위해 향후 5년간 도내 한∙육우 전두수(약27만두)를 검사할 계획임을 밝히고 한우협회와 농가의 협조를 당부했다.

경남축산진흥연구소 성재경 소장은 “아직 조류인플루엔자가 끝나지 않았으므로 방역관계자 모두가 AI 종식 전까지는 긴장감을 늦추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가금 사육농가에서는 소독 등의 차단방역을 강화하고, 농장 출입자 및 차량을 철저히 통제하길 바라며, 의심가축 발견 시에는 신속히 가축방역기관에 신고(1588-4060)해 달라”고 당부했다.

경남 가축전염병 예찰협의회 개최..AI, PED 등 방역대책 논의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